민족사랑

‘약산 김원봉과 함께’ 창립총회

593

[초점]

‘약산 김원봉과 함께’ 창립총회

독립운동가 김원봉을 기념하기 위한 ‘약산 김원봉과 함께’가 10월 26일 우리 연구소 5층 회의실에서 발기인대회를 연 데 이어 11월 10일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정식 출범했다.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의 경과보고, 김영범 대구대 명예교수의 김원봉 선생 약력보고 후 약산의 연설 모습이 담긴 영상이 방영됐다. 이어서 김언호 창립준비위원장의 사회로 ‘약산 김원봉과 함께’ 기념사업회 ‘정관(안) 심의와 의결’, ‘임원·집행부 선임’, ‘사업계획(안) 심의와 의결’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었다.

‘임원·집행부 선임’에서는 김언호 한길사 대표를 상임대표로,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와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을 공동대표로, 장완익 전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을 감사로,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을 집행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이날 안영민 ‘평화의 길’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창립총회에는 박중기 추모연대 이사장, 함세웅 연구소 이사장, 임헌영 소장,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약산 김원봉과 함께’는 시민들의 힘과 자발적 참여로 운영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앞으로 △김원봉의 독립운동과 사상에 대한 학술연구사업 △김원봉의 독립정신을 구현하는 기획‧홍보사업 △민주사회 건설과 평화통일을 위한 사업 △김원봉 서훈 추진 등 현창사업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첫 사업으로 ‘조선혁명선언’ 발표 100주년을 맞아 ‘의열단 역사기행’을 기획하고 있다.

• 방학진 기획실장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