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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사도광산 근무 일본인 “강제동원은 사실”…한·일 시민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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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동원 공동조사보고서 발간

사도광산 주변에는 80여년 전 조선인 노동자들이 생활했던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광산 뒤쪽 빈터에 돌무더기가 쌓인 곳이 있는데, 조선인 노동자들이 매일 밥을 먹던 식당 자리다. 안내판 하나 없이 휑한 모습이다. 사도/김소연 특파원

“가동 나쁜 자(일을 못하는 이)에게 탄압 정책을 취하고 근로과에 데려와 때리는데 차마 보고 있을 수 없는 폭력이었다.”

옛 미쓰비시광업이 운영하던 니가타현 사도시 사도광산의 노무 담당자 스기모토 소지는 1974년 이 광산의 역사를 조사하던 혼마 도라오(1926~2006)에게 편지를 보내온다. 스기모토는 1940년 1월 충청남도 논산에서 조선인 100명(실제 광산 도착은 98명)을 ‘집단 모집’ 방식으로 강제동원한 인물이었다.

편지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놓고 현재 한-일 간에 치열한 줄다리기가 진행 중인 사도광산으로 조선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동원되고 어떤 대접을 받았는지 적혀 있다. “그들 입장(조선인 노동자)에서 본다면 강제노동을 당하고 1년 모집이 수년으로 연기돼, 반 정도 자포자기인 상태가 됐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 없는 사실이었다.”

한국 민족문제연구소와 조선인 강제동원과 관련한 역사의 진실을 파헤쳐온 일본 시민단체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가 24일 사도광산의 강제노동 실태를 규명한 한·일 시민 공동조사보고서 ‘사도광산과 조선인 강제동원’을 내놨다.

한·일 시민들은 일본 정부·경찰이 만든 18개의 공문서, 스기모토 등 노무계 직원의 증언, 2004년 설립된 한국 정부의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위원회)에 접수된 피해신고(148명이 피해자로 인정) 내용 등을 종합 검토해 사도광산으로 끌려갔던 조선인 1519명의 강제노동 실태를 종합적으로 규명해냈다. 한·일 시민들은 이 가운데 700여명의 명부를 완성했고, 18명의 사망 실태를 확인했다.

미쓰비시 사도광산의 노무 담당자 스기모토 소지가 사도광산의 역사를 조하하던 혼마 도라오에게 1974년 보내온 편지. 조선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광산으로 동원되고 어떤 대접을 받았는지가 적나라하게 적혀 있다.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조선인 노동자들은 광산에 말 그대로 ‘강제동원’됐다. 스기모토는 모집에 앞서 희망지역·고용기간·직종 등을 적어 조선총독부에 제출했고 희망지역에서 노동자들을 할당받기 위해 총독부·도청·군청 관계자에게 “외교전술”(접대를 의미하는 말)을 사용했다. 조선총독부의 행정력은 철저하고 폭력적인 방식으로 가동됐다. 군청의 노무 담당자가 면사무소의 노무 담당자를 독촉해 인원을 모으면 경찰이 사상 등 신원조회를 해 탄광으로 보냈다.

식민지 조선인들에게 선택지는 없었다.

유봉철(1916년생·논산)은 “1940년 사도광산에 동원됐다. 논산의 학교 교정에 모였다. 100명 정도가 논산역에서 부산을 경유해 사도로 끌려갔다”고 말했다.

같이 동원됐던 김문국(1913년생·논산)은 “귀국 후 진폐증을 앓게 돼 숨이 가빠 이불을 접어 등에 기대면 겨우 숨을 쉴 수 있는 상태”로 몸이 망가졌다. 그는 치료와 생계를 위해 논밭을 팔아야 했고 40대에 숨져 가족에게 거액의 빚을 남겼다.

윤종광(1922년생·청양)은 “1941년 부모, 결혼한 지 얼마 안 되는 아내를 남겨두고 동원”됐고 “처음에는 근무기간 2년이라고 했지만 아무 설명 없이 갱신됐다”는 증언을 남겼다.

김수형(1928년·청주)은 “가족이 많은 집에서 먼저 징용을 가야 한다며 면서기와 보국대 담당자가 와 동원해 갔다”고 말했다. 이런 방식으로 1940년 646명 등 총 1519명이 광산에 끌려갔다.

노동 환경은 극히 열악했다. 1940년 3월 일본 내무성 경보국 특별고등경찰이 펴낸 <특고월보>를 보면, 논산에서 동원돼 막 광산에 도착한 조선인들이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2월17일 쟁의를 일으켰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조선인들은 옆에서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구타를 당했고, 견디다 못해 탈출하는 이들도 많았다. 1941년 12월15일치 가라후토(현 남사할린)청 경찰공보를 보면 1941년 11월 미쓰비시 사도광업소에서 도망간 4명의 조선인 함연태·조옥동·윤성명·이화실이 수배됐음을 알 수 있다.

위험한 갱도 내 작업은 대개 조선인이 감당했다. 사도광업소가 1943년에 만든 자료 ‘반도 노무관리에 대하여’를 보면 그해 5월 현재 위험한 갱내 작업을 담당하던 이 646명 가운데 481명(74.5%)이 조선인이었다.

미쓰비시광업은 월급을 모두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고 여러 이유로 저축·보험 등에 가입시켰다. 피해자들은 대부분 일본이 패전한 뒤 고향으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이 돈을 받지 못했다. 결국 조선인 1140명이 남긴 미지급 임금 23만1059원59전은 10년 공탁 뒤 시효가 만료돼 일본 국고에 편입됐다.

한·일 시민단체들은 지난 11일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심사하는 유네스코의 자문기관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에 한국어·영어·일본어로 작성된 보고서와 의견서를 제출했다.

한·일 시민단체들이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1970년대부터 이어진 여러 노력이 겹쳤기 때문이었다. 1970년대 혼마 등 향토 사학자들이 축적한 자료를 1990년대 사도시와 니가타현 시민들이 적극 발굴했다. 이들은 1991·1992·1995년 세차례나 한국을 방문해 피해자들을 찾아 나섰다. 이 성과를 바탕으로 피해자 본인·유족들을 현지에 두번 불러 증언 집회도 열었다.

일본 니가타현 사도시 사도광산 내에 자리한 대표적 유적지인 ‘기타자와 부유선광장’의 모습. 일본 최초로 금은광석에서 금·은 등을 채취하는 부유선광법(浮遊選鉱法)이라는 공법을 도입했다. 1938년 완공 뒤엔 한달에 5만t의 금은광석을 처리할 수 있는 ‘동양 제일’의 시설로 이름을 떨쳤다.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노동과 둘러싼 논란을 피해가려고 에도시대(1603~1867) 유산 만을 대상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추진하고 있어 대상에서 빠지게 됐다. 1940년 부유선광장의 모습.사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이후 한동안 기억 속에서 사라졌던 ‘역사적 진실’이 다시 빛을 보게 된 것은 일본 정부의 역사 부정론 때문이었다. 일본 정부는 2021년 4월 조선인 노동자들이 ‘강제연행당했다’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으며, 당시 조선인들이 국제법에 비춰 강제노동을 당한 게 아니라는 내용을 각의결정(국무회의 의결)했다. 이를 납득할 수 없었던 한·일 시민들은 그동안 축적된 자료를 적극 재발굴하고 한국 국가기록원이 보관하고 있던 피해자들의 신고 내용 등을 열람해 보고서를 완성했다.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일본의 역사 연구가 다케우치 야스토는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정권 들어 강제노동을 부인하고 이런 잘못된 역사 인식 아래 단순히 관광을 위한 자원으로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며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역사 부정론을 극복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승은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도 “한·일 시민과 피해자들이 양국 정부의 역사 부정 시도를 극복하고 실체적인 역사를 구체적으로 기록하려 노력한 것이 이번 작업의 의미”라고 말했다.

길윤형 기자 charisma@hani.co.kr

<2023-04-25> 한겨레

☞기사원문: 사도광산 근무 일본인 “강제동원은 사실”…한·일 시민이 밝혔다


30년 한·일 시민연대가 찾아낸 일제 강제노동 700명의 기록

인터뷰 사도광산 보고서 작성 다케우치 야스토·김승은

일본인 연구자 다케우치 야스토(왼쪽)와 김승은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청파동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노동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일본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문제는 한국인들 그리고 적잖은 일본인들의 감정선을 건드리는 예민한 역사 문제로 떠올라 있다. 한·일 시민들은 일본 정부의 ‘역사 부정론’에 맞서기 위해 탄광을 둘러싼 조선인 강제노동 실태의 진실을 규명하는 공동조사보고서 작성에 나섰다. 이들은 2년에 걸친 작업 끝에 뿔뿔이 흩어져 있던 여러 자료와 증언을 하나로 모아 사도광산을 둘러싼 역사적 진실을 명료하게 보여주는 보고서를 완성했다.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일본의 역사 연구가 다케우치 야스토와 김승은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지난 6일 <한겨레>와 만나 한·일 시민들과 유족들이 노력한 결과, 의미 있는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보고서 작성 계기는?

김승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둘러싼 일본의 ‘역사 부정론’이다. 2015년 군함도 등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유산이 등재된 뒤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일본 정부가 선전하는 역사가 아니라 ‘시민들이 기억하는 역사성은 이것’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가이드북을 만들었다. 사도광산은 아직 등재가 안 돼 있다. 일본과 2021년께부터 지난 30년간 조사한 것을 망라해 공동조사보고서를 내자고 의견을 모았다. 등재 여부를 정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의 현지 실사가 이뤄지기 전에 보고서를 통해 한·일 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하려 했다.”

―작업은 어떻게 이뤄졌나?

다케우치 “기본 자료는 미쓰비시광업의 조선인 숙소인 소아이료(相愛寮) 명부였다. ‘소아이료연초배급대장’이란 자료엔 1944년 10월~1947년 7월 이곳에 수용돼 있던 이들의 명단과 이동 상황과 관련된 서류가 수록돼 있다. 지역사를 연구하던 혼마 도라오(1926~2006)가 수집해 갖고 있던 이 자료를 1991년 8월 사도섬의 절 ‘쇼코사’의 하야시 미치오(76) 스님 등 지역 시민들(1991년 ‘과거·미래 사도와 한국을 잇는 모임’ 결성)이 입수했다. 이 자료는 한동안 소재를 알 수 없었는데 2021년 말~2022년 초 사도에서 1990년대 활동 자료를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명부의 복사본을 확인했다. 여기에 1990년대 일본 시민들이 자체 조사한 자료와 한국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위원회)에 접수된 피해신고 자료를 더했다. 이를 통해 사도광산에 동원된 조선인 1500여명 가운데 이름·주소·생년월일과 이들이 언제 동원되고 어떤 일을 했으며 언제 귀국했는지 등을 정리한 700여명 정도의 명부를 완성했다.”

―어려움은 없었나?

다케우치 “자료들이 정리가 안 된 채로 난잡하게 남아 있었다. 1970년대 당시 광산에서 일했던 노무반원 스기모토 소지의 편지나 시부야 세이지의 증언 녹취 테이프들이 방치돼 있었다. 이들의 증언을 들으면, 자신들이 조선인들을 ‘강제동원’했다는 자각이 없다. 그래서 ‘모집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가진 경찰 자료를 통해 이 동원은 국가 정책에 따른 동원이고, 식민체제 아래 강력한 행정력에 의해 이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모집(이후엔 관알선·1944년 4월 미쓰비시광업이 군수회사로 지정된 뒤 모두 군수징용됨)은 강제력에 의한 동원이라 위치 지어져야 한다. 실제 경찰 자료를 통해 사도광산에서 도망을 친 이들을 사할린에까지 지명수배를 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쪽 자료는 위원회가 해산된 뒤 자료들이 국가기록원으로 이관돼 (개인정보 보호 등의 이유로) 외부 공개가 제한돼 있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지원재단)의 도움으로 민족문제연구소가 이를 열람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

―1990년대 사도 시민들이 활동을 시작한 배경은?

다케우치 “활동을 시작한 것은 1991년이다. 노태우 대통령이 1990년 5월 일본을 방문해 피해자 명부를 달라고 했다. 냉전이 끝난 뒤 한국에서 피해자들이 활동을 시작했는데, 그들의 목소리가 대통령을 움직인 것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혼마를 통해 명부를 얻은 사도 시민들은 (사도에 끌려온 조선인들이 많았던) 충청남도에 가 조사를 했다. <대전일보>가 이들의 방문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임덕규 전 국회의원이 적극 도왔다. 이렇게 만난 피해자·유족들은 1990년대에 두차례나 사도·니가타에서 열린 증언 집회에 참가했다. 이 증언 집회 테이프도 그냥 보관만 되어 있는 상태였는데 2022년에 발견해 디지털화했다. <엔에이치케이>(NHK) 니가타 방송국에선 이 활동을 1992년 6월 ‘60년의 진실 사도광산 강제연행의 상처’로 방영했다.”

―보고서가 한·일 사회에 갖는 의미는 뭘까?

김승은 “한국에선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통해 강제동원에 대한 진상 규명과 피해보상 노력이 시작됐다. 이후 위원회가 만들어져 많은 분들이 피해자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피해심의 결정통지서를 보면 ‘법 몇조에 의거해 피해자임을 결정합니다’라는 한줄뿐이다. 유족들은 여전히 아버지가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 잘 모른다. 8살에 돌아가신 아버지는 기침을 자주 하시고 평생 아팠던 기억밖에 없다는 것이다. 과연 강제동원의 피해에 대한 진상 규명은 무엇이었나. 이번 조사를 하며 많은 것을 깨달았다.

1905년생 정쌍동(1986년 작고)은 전라북도 익산에서 동원됐다. 마을에서 아무도 안 가려 해 제비뽑기를 통해 30대가 넘는 나이에 갔다. 그 아들 정운진은 이 사실만 알지 아버지가 구체적으로 어떤 피해를 받았는지 몰랐다. 그게 자식으로서 너무 큰 부끄러움이었다(정씨는 20~23일 사도섬을 방문했다). 명부 속의 인물들이 조사 과정을 통해 실체로 확인되고 유족들과도 연결됐다. 강제동원 피해가 구체적인 실체로 되살아나는 과정이었다. 이게 이번 보고서와 우리 활동의 가장 큰 의미인 것 같다.”

1995년 니가타시에서 열린 증언집회에 아버지에 대해 증언하고 있는 유족의 모습(왼쪽). 2015년 사도시에서 열린 사도광산 조선인 노동자를 추모하는 집회 모습.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다케우치 “일본 내 역사 부정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강제노동이 없었다’며 2021년부터 이에 대한 교과서 기술도 지우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의 이런 인식을 전제로 지난달 6일 한국 지원재단이 (일본의 피고기업 대신) 위자료를 대신 부담한다는 안을 내놓았다. 일본 기업은 사죄·배상도 안 하고, 일본 정부도 사죄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전시 동원은 조선인들도 ‘천황의 적자’이니 목숨을 바치라는 식민지배의 통치 시스템 아래서 이뤄졌다. 이를 피해로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전쟁 책임에 대한 추궁도, 식민지배에 대한 추궁도 어려워진다.

일본 정부는 잘못된 역사 인식 아래서 메이지 산업유산이나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해 손님을 불러 모아 돈을 벌려 한다.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강제노동이 없었다는 ‘역사 부정론’을 극복하고 싶다. 이를 극복하지 않으면 (일본 사회 내의) 헤이트 스피치(혐오발언)나 헤이트 크라임(혐오범죄)도 극복할 수 없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아시아인들과 일본이 평화를 만들어가는 기초로 삼을 수 있으면 좋겠다.”

길윤형 기자 charisma@hani.co.kr

<2023-04-25> 한겨레

☞기사원문: 30년 한·일 시민연대가 찾아낸 일제 강제노동 700명의 기록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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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뉴스: [단독] “제비뽑기로 사도광산 강제동원”…‘조선인 공식 명부’ 존재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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