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박물관에서 만나는 교과서 사료읽기 5 :
증언과 사료로 배우는 강제동원’ 진행
4월 21(금)~29일(토) 2주에 걸쳐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한 교원연수가 진행됐다. 주제는 최근 윤석열 정권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해법이 발표된 후 뜨거운 이슈로 부각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에 대한 것이었다.
매년 상반기, 하반기 두 차례 진행되는 교원연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수원으로부터 교원연수 진행 기관으로 승인을 받아야만 진행할 수 있는데, 내일을여는역사재단은 2020년 상반기 교원연수 때부터 꾸준하게 승인을 얻어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원연수에는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원들이 대거 강사로 참여하였는데, 연구소의 풍부한 강제동원 피해자 증언 구술작업의 연구성과와 피해자 재판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벌이며 얻은 현장성이 강연에 녹아들어 교원연수에 참여한 선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의 증언도 포함되었는데,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이희자 공동대표의 강의가 진행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제동원된 것도 억울한 일인데, 전쟁터로 끌려가 사망한 후 사망 소식을 전해 듣기는커녕 부친의 유해가 야스쿠니 신사에 합사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의 그 황망함, 또 이후 지루하게 진행되고 있는 야스쿠니 신사 합사자들의 유해 송환과 합사자 명단에서 부친의 이름을 빼 달라고 하는 청원 등이 여전히 일본 사법부로부터 기각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 등을 들었을 때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모두 분노했고, 눈물짓는 이들도 여럿 있었다.
한편 민족문제연구소에서는 교원연수 강의에 대한 호평에 힘입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강제동원 특강을 준비 중이다.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5월 24일(수)부터 매주 수요일 4차례에 걸쳐 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민족문제연구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확인할 수 있다.
• 김종욱 기획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