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오랫동안 홍난파 기념사업에 관여했던 인사들이 중심이 되어 화성시 남양읍 활초리에 가칭 ‘근대음악전시관’을 건립하자면서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에 정명근 화성시장은 기다렸다는 듯이 ‘화성시 근대음악전시관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로 화답했다. 화성시가 홍난파 기념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2000년 우호태 화성군수 시절부터였다. 하지만 홍난파는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되었음은 물론, 여야 합의로 제정된 「일제강점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설치된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 의해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도 최종 결정되었다. 한마디로 홍난파는 현제명과 더불어 음악분야에서 국가가 공인한 친일파이다. 현제명의 경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앞에 설치되어 있던 그의 흉상이 2020년 국정감사에서 지적을 받은 후 현재는 철거된 상태이다. 이처럼 공적 영역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에 대한 직간접적인 기념행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 사회적 합의임에도 불구하고 화성시가 보여주고 있는 홍난파 기념사업에 대한 집착은 연민마저 자아내게 한다.
화성시가 이처럼 홍난파 기념사업에 집착하는 것은 ‘활초리가 홍난파의 생가’라는 잘못된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와 한국음악협회 경기도지회(지회장 오현규)는 2004년 11월 공동으로 ‘난파연보 공동연구위원회’를 구성한 후, 1년 5개월에 걸친 조사 끝에 2006년 5월 『새로 쓴 난파 홍영후 연보』를 출간했다. 조사 결과 홍난파의 출생지를 활초리로 단정할 근거가 희박하다는 것이 당시의 결론이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현재까지 이 견해를 지지하고 있는 입장임을 다시 한 번 밝혀둔다.
홍난파의 친일 행적을 살펴보면 그의 전향과 부역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강요됐다고 보기는 힘들다. 1937년 11월 「사상전향에 관한 논문」을 일제 검찰 당국에 제출하면서 “민족운동을 표방한 단체에 가맹한 것을 후회하며 부끄럽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는 “일본제국의 신민으로서 본분을 다하고, 온건한 사상과 정당한 시대관찰로써 국가에 대해 충성을 꾀하겠다”고 맹세하였으며, 1938년 6월에는 ‘조선 민중의 행복은 내선(內鮮) 두 민족을 하나로 하는 대일본 신민이 되어 신동아건설에 매진함에 있다’는 취지의 전향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조선문예회, 조선음악협회, 국민총력조선연맹 등 친일단체에 적극 참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의의 개가〉 〈공군의 노래〉 〈희망의 아침〉 등 일제의 침략전쟁과 전쟁동원을 미화하는 다수의 친일음악을 작곡·연주하여 ‘음악보국’에 앞장섰다. 여기에 더하여 조선총독부 기관지인 『매일신보』 “우리의 모든 힘과 기량을 기울여서 총후국민으로서 음악보국운동에 용왕매진할 것”을 주장하는 글을 기고하는 등 ‘문필보국’에도 힘을 보탰다.
이미 홍난파 기념사업은 여러 차례 사회적 논란을 야기하며 사회의 외면을 받은 바 있다. 예컨대 2013년 ‘난파음악상’ 수상자로 선정된 작곡가 류재준 씨에 이어 소프라노 임선혜 씨도 친일행적을 이유로 난파음악상 수상을 거부한 사례가 그 좋은 보기이다. 따라서 가칭 ‘근대음악전시관’ 사업도 극심한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고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이를 우려해 역대 화성시장들이 회피했던 홍난파 기념사업을 정명근 시장이 무리하게 추진한다면 이는 행정의 안정성과 연속성에도 반하는 것이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화성시가 ‘제암리 학살’이라는 일제 만행의 현장이자, 3·1운동 등 독립운동의 성지라는 점이다. 게다가 화성시는 ‘3·1운동 만세길’을 조성하고, 2024년 4월 ‘화성시 독립운동기념관’ 개관을 앞두고 있을 만큼 향토의 독립운동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런 역사적 배경을 무시하고 국가공인 ‘친일반민족행위자’ 홍난파 기념사업으로 귀결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해 보이는 가칭 ‘근대음악전시관’ 사업을 혈세를 들여 추진하는 행태는 다분히 이율배반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이는 심각한 자기모순이 아닐 수 없으며, 정략적 의도로 추진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기에도 모자람이 없어 보인다.
경기도는 ‘일제잔재를 조사하여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청산함으로써 사회정의 구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경기도 일제 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후속 사업의 일환으로 수원에 있는 홍난파 동상과 노래비 앞에 친일행적을 알리는 안내판을 설치했다. 화성시가 인구 100만 돌파와 특례시 격상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친일파를 기념하는 도시’라는 오명을 자초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화성시는 시가 기왕에 매입한 활초리의 부지 활용이 시급함을 근대음악전시관 건립의 이유로 들고 있다. 화성시가 시유지를 활용하여 주민들의 편의시설을 갖추는 것은 백번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홍난파 기념사업을 염두에 둔 ‘근대음악전시관’ 사업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
윤석열 정부가 온갖 역사왜곡과 굴욕적인 외교로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정명근 화성시장까지 반역사적 대열에 동참하는 오점을 남기지 말기를 바란다. 만에 하나 정략적 목적에 눈이 어두워 시민들의 합리적 요구를 배척한다면, 그 후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에 있음을 경고해둔다. 역사 앞에서 부끄러운 정치인이 되지 않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드린다.
2023년 7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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