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사

[팟캐스트] 역발상 시즌2_대중가요의 역사 ‘가왕열전 4편 이미자’

313

☞ (11.07) ‘역발상’ 시즌 2: 대중가요의 역사 ‘가왕열전 4편 이미자’

출연 : 이준희(옛가요 전문가), 이영미(대중문화 평론가)

오늘의 이야기 : 가왕 열전 4편 이미자

1941년~. 서울 출생
문성여고 재학 중 RCA텔레비전 <예능 로터리>(1958년 2월 26일 첫 방송) 출연
1959년 유니버살레코드에서 데뷔

1. ‘엘레지의 여왕’: <엘레지의 여왕>(1967년)
1967년 개봉 이미자 전기(?) 영화의 제목이기도
1960년대를 대표하는 가수 이미자의 위상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표현

2. 데뷔곡 진위: <아리랑 상사병>(1959년)
이미자 본인이 말해 온 데뷔곡은 <열아홉 순정>(1961년)
하지만 그에 앞서 1959년 유니버살레코드, 1960년 킹스타레코드에서 이미 여러 곡을 발표

3. <동백 아가씨>의 의미: <동백 아가씨>(1964년)
이미자 가수 이력의 전환점이 된 대표작이자, 한국 음반산업의 새로운 단계를 연 작품. 최초의 10만 음반
금지곡의 대명사이기도 하지만, 실상을 좀 따져 볼 필요도. 방송은 1966년부터 금지. 음반 유통까지 금지는 1975년. 1987년에 해금
노래 배경은 울릉도, 노래비는 해운대

4. 일본 진출 경위: <別れの悲歌>(1966년)
1966년 6월부터 9월까지 첫 일본 활동
결과적으로 성공이었다고 볼 수는 없음. 이미자 일본 음반이 한국에서 돌풍을 일으킨 것이 오히려 성과라면 성과

5.왜색과 양색 사이, 이미자 작품세계의 변화: <사랑했는데>(1968년)
이미자 본인의 데뷔 당시 지향은 양색에 가까웠던 편. 하지만 전성기 작품은 대부분 왜색으로 인식되는 것이 사실
제1기 양색으로 시작해 자기 색깔을 찾는 1960년대 초까지, 제2기 <동백 아가씨>로 트로트 르네상스의 시작을 알리면서 가왕으로 등극하던 1960년대 중반, 제3기 트로트 르네상스 현상이 한층 더 심화하여 가요계 전체로 전면화되고 스탠더드팝과 혼융 현상이 강해지면서 이미자의 작품 경향도 정통 트로트에 국한되지 않고 가왕으로서의 넓은 폭을 보여주던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논란이 어떠하든, 1960년대 후반 ‘트로트’의 정착과 정점을 상징하는 존재

6. 백영호와 박춘석 사이: <흑산도 아가씨>(1966년)
가수 이미자의 성장과 ‘등극’에서 함께 말하지 않을 수 없는 두 작곡가
백영호를 거쳐 박춘석에서 완성된 이미자 트로트 월드

7. 이미자 가창의 의미
1950년대 ‘패티’ 스타일이 1960년대 트로트로 자리 잡은 이미자의 가창
하지만 나름의 계보를 이야기할 수 있을까? 이난영-이미자-주현미. 아주 대조적인 세 시대의 트로트 여가수
왜 1960년대에는 이미자 창법이 먹혔을까? 1960년대에 이미자가 가왕이 되었다는 것의 시대적 의미는 무엇일까?

8. 내가 뽑은 이미자 베스트 3

※지난 방송
☞ (10.31) ‘역발상’ 시즌 2: 대중가요의 역사 ‘가왕열전 3편 현인’
☞ (10.24) ‘역발상’ 시즌 2: 대중가요의 역사 ‘가왕열전 2편 남인수’
☞ (10.17) ‘역발상’ 시즌 2: 대중가요의 역사 ‘가왕열전 1편 채규엽’
☞ (10.03) ‘역발상’ 시즌 2: 조선혁명선언 100년 3부_의열단은 어떻게 조선혁명선언을 계승하고 실천했나?
☞ (09.26) ‘역발상’ 시즌 2: 조선혁명선언 100년 2부_조선혁명선언 전문 읽기
☞ (09.19) ‘역발상’ 시즌 2: 조선혁명선언 100년 1부_조선혁명선언에 담긴 혁명사상
☞ (09.05) ‘역발상’ 시즌 2: 간토대학살 100년 2부 “학살 이후 식민지 조선에서는 어떤일들이?”
☞ (08.31) ‘역발상’ 시즌 2: 소설 ‘범도’의 작가 방현석과 함께_특별편성2부
☞ (08.30) ‘역발상’ 시즌 2: 소설 ‘범도’의 작가 방현석과 함께_특별편성1부
☞ (08.29) ‘역발상’ 시즌 2: 간토대학살 100년_1부 “은폐된 학살_누가 어떻게 얼마나 학살하였나?”
☞ (07.11) ‘역발상’ 시즌 2: 항일음악 이야기(4) “중일전쟁 이후 청년들의 공연활동과 항일음악”
☞ (07.04) ‘역발상’ 시즌 2: 항일음악 이야기(3) “항일음악 속 우리민요와 일제 잔재”
☞ (06.27) ‘역발상’ 시즌 2: 항일음악 이야기(2) “신흥무관학교의 항일노래”
☞ (06.20) ‘역발상’ 시즌 2: 항일음악 이야기(1) “항일음악 종소리 프로젝트”
☞ (06.13) ‘역발상’ 시즌 2: 친일파와 반민특위_나는 이렇게 본다 2부
☞ (06.06) ‘역발상’ 시즌 2: 친일파와 반민특위_나는 이렇게 본다 1부
☞ (05.30) ‘역발상’ 시즌 2: 이승만의 역사적 평가는 끝났다_씻을 수 없은 이승만의 죄과들
☞ (05.23) ‘역발상’ 시즌 2: 이승만 띄우기에 나선 보훈처_기념사업에 약 460억원 추산
☞ (05.16)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8부_”존재 방식이 달라진 민중가요”
☞ (05.09)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7부_”1990년대 중반 민중가요의 변화”
☞ (05.02)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6부_”노동가요의 변화와 대학 민중가요의 경향”
☞ (04.25)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5부_”민중가요 중심에 선 노동가요”
☞ (04.18)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4부_”1987년 6월항쟁과 합법 공간에서의 노래운동”
☞ (04.11)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3부_”노래운동과 민중가요의 전성기”
☞ (04.04)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2부 “1980년 광주항쟁 전후 민중가요의 변화”
☞ (03.28) ‘역발상’ 시즌 2: 민중가요사 1부 “민중가요 전사(前史)_해방 후부터 1979년까지”
☞ (03.21) ‘역발상’ 시즌 2: 일제의 블랙리스트 ‘조선인요시찰인약명부’를 펴내다
☞ (03.14) ‘역발상’ 시즌 2: 윤석열정부의 퇴행적 역사인식과 투쟁하다
☞ (03.07) ‘역발상’ 시즌 2: 2023년 민족문제연구소와 식민지역사박물관 활동 계획


0523-1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