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와 수구 언론, 반공 기독교회가 영화 <건국전쟁> 흥행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민족문제연구소의 다큐 <백년전쟁>(2012년 11월 공개)이 다시금 시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백년전쟁>이 공개되자 대표적 유림계 친일파인 이명세(1893~1972)의 손녀 이인호는 2013년 3월 13일 청와대에서 당시 대통령이었던 박근혜에게 “<백년전쟁>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때 일을 많이 왜곡해서 다루고 있다”며 “이런 역사 왜곡도 국가 안보 차원에서 주의 깊게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박근혜는 “그런 일이 있었나요?”라고 일일이 메모하며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습니다. 이후에도 이인호는 <백년전쟁>과 민족문제연구소에 대해 “이건 완전히 국가에 대한 도전행위”라고 말했습니다.
2013년 5월 이승만의 양자인 이인수 등 유족이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과 <백년전쟁> 제작자 2인을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기소조차 하지 않은 채 담당 검사가 바뀔 때마다 똑같은 조사를 반복하더니 4년 6개월 지난 후에야 이승만 유족들이 문제를 제기한 대부분을 혐의없음 처분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백년전쟁> 후속편 제작은 어렵게 되고 말았습니다.
다만 검찰은 이승만이 1920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맨법(Mann Act·성매매나 음란행위 등 부도덕한 목적으로 여성과 함께 주 경계를 넘는 행위를 처벌하던 법)’을 위반해 체포·기소됐다는 부분만 허위 사실이라며 제작자 2인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하지만 2018년 8월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된 1심 무죄에 이어 2019년 6월 2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고 검찰은 대법원 상고를 포기했습니다. 이로써 <백년전쟁>을 빌미로 연구소를 공격했던 수구반공세력과 벌인 6년 간의 소송을 승리로 마감하였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 창립 30주년을 맞아 <백년전쟁>의 외전(外傳) 격인 [과거청산의 빌런들-백년전쟁 스핀오프 시리즈]를 제작하였습니다.
역사왜곡에 맞서 <백년전쟁> 뿐 아니라 [과거청산의 빌런들]도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백년전쟁 Part 1 두 얼굴의 이승만 : 당신이 알지 못했던 이승만의 모든 것
][풀버전]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버전]
백년전쟁 스페셜 에디션 : 프레이저 보고서 – 누가 한국경제를 성장시켰는가?
[풀버전]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버전]
백년전쟁 스핀오프 시리즈 : 과거청산의 빌런들
☞ 과거청산의 빌런들 1-1 : 안두희와 빌런추적단
☞ 과거청산의 빌런들 1-2 : 안두희의 입을 열게한 비밀무기는?
☞ 과거청산의 빌런들 2-1 : 미 CIA문서로 드러난 박정희의 한일협정 뒷거래
☞ 과거청산의 빌런들 2-2 : 한일협정으로 모든 것이 끝났다? 이 영상 보면 더 이상 그런 말 못 합니다
☞ 과거청산의 빌런들 3-1 : 친일파 후손들의 역습
☞ 과거청산의 빌런들 3-2 : 친일파 후손 한판 붙자
☞ 과거청산의 빌런들 4-1 : 대한민국 훈장이 감춘 빌런들
☞ 과거청산의 빌런들 4-2 : 친일파가 받은 훈장이 무려 441건이라고요?
☞ 과거청산의 빌런들 5-1 : 역사전쟁의 시작_국정화를 위한 빌런들의 앙상블
☞ 과거청산의 빌런들 5-2 : 끝나지 않은 역사戰 – 과거청산의 빌런들 마지막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