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랑

식민지역사박물관, 교원연수 〈한일조약, 비틀린 한일관계의 원점을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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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식민지역사박물관, 교원연수
〈한일조약, 비틀린 한일관계의 원점을 보다〉

식민지역사박물관은 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에 걸쳐 전국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교원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교원연수 〈한일조약, 비틀린 한일관계의 원점을 보다〉는 2025년 한일협정 체결 60주년을 맞아 지난 60년, 길게는 100여 년의 한일 역사 갈등의 기원과 전개, 한일조약의 문제가 어떻게 현재까지 이어졌는지를 총 7강에 걸쳐 다루었다.

첫 강의는 〈유골 문제에서 야스쿠니 문제까지 – 인권과 평화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이 맡았다. 강제동원 대법원 판결부터 야스쿠니 유골 반환까지 강제동원 피해자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으며, 국제 관계,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개인의 인권이 후순위가 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2강과 3강은 김민수 남산고 선생님과 이경훈 화홍고 선생님이 강제동원 문제, 역사 쟁점에 대해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지를 학교 현장에서 가르쳤던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했다.

4강은 우쓰미 아이코 케이센여학원대학 명예교수가 〈잘못 끼운 첫 단추-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과 전후보상문제〉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우쓰미 아이코 교수의 강의와 더불어 1991년 NHK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 ‘조문상의 유서’를 감상하고,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사쿠라이 히토시 디렉터와 질의 응답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5강 김창록 경북대 교수의 〈한일조약, 무엇을 해결했나-한일기본조약과 청구권협정〉에서는 한일회담 외교문서를 분석하여 청구권 협정의 문제점을 알아보았는데, 강의가 끝나고도 질문이 이어질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교원연수는 김승은 식민지역사박물관 학예실장의 〈한일조약, 그 후-미해결 과제들과 강제동원 피해자 운동〉과 김민철 경희대 교수의 〈65년 체제의 균열-강제동원 대법원 판결의 역사적 의미〉 강의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번 교원연수를 통해 한일조약과 한일 역사 쟁점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으며, 갈등의 역사가 아닌 평화로운 미래를 위한 한일 역사 교류의 경험과 수업 사례를 알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고 참가자들은 입을 모았다.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는 한일협정을 주제로 기획전시와 시민강좌도 진행할 예정이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 김혜영 학예부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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