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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 소장 “친일이데올로기 재생만은 막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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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 소장

일시: 2014.7.15 오후2시

장소: 민족문제연구소

언론사: 한국NGO신문

인터뷰어: 은동기 편집위원

-소장님의 근황이 궁금합니다. 다시 대학으로 들어가셨다는 얘기를 들은 것 같은데, 문학평론의 길로 귀향한 셈인가요?

“만 70세에 중앙대에서 대학원 강의까지 끝냈고 지금은 사이버 강의와 대 사회, 시민사회 대상으로 강의도 하고 있어요. 내 전공이 문학이어서 빨리 좀 문학으로 돌아가고 싶은데 돌아가지 못한 것이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발표하고 출판하려고 원고를 써둔 것이 약 20여권 분량이 쌓여 있어요. 오랫동안 요가로 아직은 건강을 지키고 있는데, 문제는 70세까지는 일이 많아도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넘으니까 초조해져요, 뇌세포 작동이 이렇게 둔해지는데 앞으로 일할 수 있는 것이 몇 년까지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소장. 김주연

– 친일문학론을 쓴 임종국선생님 그리고 민족문제연구소는 어떤 인연으로 만나셨나요.

“인연이라면 우리나라 역사가 인연을 만들어 줬지요. 사회와 역사에 따라서 역사적인 상황을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지식인입니다. 나는 문학을 하면서도 역사를 제일 중요시 했고 문학과 역사를 같은 것으로 봤으며 일본문제를 임종국선생이 저서는 냈지만, 나도 그 전부터 관심이 있던 차에 출판이 되니 참 반가웠지요.

출판되던 60년대 후반기는 ‘친일’이라는 말도 꺼내지 못하는 엄혹한 시절이었어요. 약 20년 후 많은 사회적 여건이 변했고 3.1절이나 8.15가 되면서부터 일제문제가 다뤄졌습니다. 임종국선생은 기독교방송에서 대담하면서 처음으로 만났는데 친일문제를 다뤘기 때문에 메스컴을 탄 적이 없던 임종국선생과 내가 의기투합했어요.

연구소는 나중에 89년 임선생께서 돌아가신 후에 만들어졌고 그때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 의해 친일문제가 거론되고 있었습니다. 당시 민주화와 통일운동을 하던 분들은 모두 연구소 지지자들이었지요. 처음에는 ‘반민족문제연구소’였는데, 너무 강하다 하여 그냥 민족문제연구소로 했습니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 운영하다가 초창기 멤버였던 김봉우소장의 후배들이 이어받아 지금까지 해오고 있습니다.” 

유럽적 가치관으로 보면 문창극 사건은 범죄행위

-오래 전에 제가 임종국선생님이 쓰신 ‘친일문학론’ 초판본을 읽었던 충격에 비하면 친일인명사전 출판과 백년전쟁 제작이 우리사회에 던진 충격은 그 정도를 넘어 그 부분에 있어 국론까지 분열되어 있는 듯합니다.

“친일문학론 이후 거의 반세기만에 친일인명사전이 나왔는데 그동안의 한국 현대사는 엄청난 격변과 소용돌이의 역사였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군사독재 정권시절이었지요. 그 때로부터 지금까지 민주주의 체제는 김대중과 노무현정부 10년뿐이었어요. 물론, 국민들은 독재체제 하에서 의식이 굳어져 보수 세력도 양산되기도 했지만, 그런 속에서 오히려 많은 국민들은 (민족의식으로) 단련되었고 높은 교육열로 인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지식인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군사독재가 강화될수록 정비례해서 비판적인 지식인들과 저항세력들이 늘어나는데 독재자들은 그것을 모릅니다. 이것은 세계가 공통이지요. 처음에는 독재를 비판하다가 저절로 지식인들이 깨닫게 된 것이지요. ‘아. 그 뿌리가 결국은 친일파다’라고.

친일문학론이 처음으로 출판되었을 때, 극소수의 깨달은 사람들조차 겁이 나서 아무도 말도 못할 때, 임종국선생이 고고히 혼자 외친 것입니다. 연구소가 만들어진 90년대 초, 이 때는 80년대의 전두환 군사독재정권 시절로 5.16보다 더 많은 민간인들이 학살당했지요. 그 사건을 통해 사람들이 우리나라가 독재국가가 되는 것이 독재자 혼자서 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을 독재국가로 만들어야 할 배후에 강대국들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 80년대입니다.

그 강대국 중에 일본도 있지요. 90년대 들어 친일문제 연구업적이 이론화되고 축적되고 80년대를 겪으면서 민족의식이 강화되어 반외세의식으로 까지 확장되는데 그 기초가 친일파 청산입니다. 우리민족 내부에 외세의존 정권이 있으면 민주화가 안 된다는 것이 민주화 세력들의 공통적인 견해였습니다.

2천 년대에 들어서면서 (친일문제에 관한) 학문적인 축적이 이뤄지고 2010년이 되면서 대중화되지요. 그 단계에 연구소의 역할이 있었고 그 전에 민주화와 통일운동을 하던 분들이 느꼈던 가치관으로서의 친일파 청산이 연구소가 들어서고 전문 인력들을 흡수하면서 2천년 초부터 심포지엄을 많이 하고 대중화되고 2천 년대 후반,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대중적으로 확산됩니다. 단적으로 ‘친일문제’가 국민적 정서로 자리 잡았다고 느낀 것이 문창극 사건으로 우리 현대정치사와 국민의식에서 한 전환기를 맞은 것이 이 사건입니다.

문창극 사건을 어떻게 보느냐 인데, 지금도 그 보수파들이나 친일파들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문창극의 발언을 적극적으로 해명을 못해서 그렇다고 하지만, 해명이 문제가 아니라 문창극 사건은, 프랑스나 유럽적 가치관으로 보면 명백한 범죄입니다.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닌 형사입건이 될 사건이지요. 만약 유럽의 한 교회에서 문창극 사건이 있었다면 당장 교인들이 고발할 사건입니다. 한 구절이라지만 한 구절은 말이 아닌가요? 한 구절도 중요합니다. 어느 극우파 프랑스 정치인이 ‘독일 때도 그렇게 살기 어렵진 않았다’고 말했다가 고발당하고 벌금 물었어요. 바로 이것이 유럽적 가치관입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친일 옹호자들은 친일파 청산을 방해 하면서도 친일파들이 옳았다고는 말하지 않아요. 그런 애기하면 국민들로부터 지탄 받으니까, 차마 말은 하지 못하지만 행동은 항상 친일파 청산을 반대해요.

우리 연구소를 돕는 정부기금을 반대하고 친일 행위에 관한 각종 기구를 만드는 데 반대합니다. 그들은 이유를 딴 곳에서 대지요. ‘옛날 얘기를 지금 와서 왜 하느냐’, ‘지금은 한일관계가 중요하다’ 이런 식으로….. 어느 순간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친일에 대한 진심’을 말한 것입니다. 친일의 본질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명박은 ‘우리가 용서했다. 과거보다 현재가 중요하다.’고 했어요. 가장 결정적인 사건이 작년에 있었던 교학사 역사교과서 문제였어요. 그 저자들도 자기들이 친일이다 라고는 말하지 않지만, 그 어떤 말과 레토릭을 보고 진심을 아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일반 국민들이나 고등학생들 정도만 되어도 다 알아요. 그 교과서는 명백한 친일 교과서입니다.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정말로 아니어서 아니라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알고도 국민들을 속이는 건지 모르지만, 알고도 친일청산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친일밖에 갈 길이 없다’는 사람들입니다.

간단한 교훈이 있습니다. ‘권력은 역사를 좌우할 수 없다’. 당대의 조그만 정치적 현상은 지배할 수 있지만, 역사는 지배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권력을 잡은 사람들은 역사를 지배하는 것으로 착각해요. 대통령 5년이 어떻게 역사를 바꿉니까? 500년이어도 안 돼요. 나는 정치인들의 가장 중요한 가치판단의 기준을 ‘친일문제’라고 봅니다. 자기 민족과 국가를 부인하는 사람들이 공직에서 무엇을 하겠다는 건가요? 모든 허물이 허용된다 해도 ‘친일문제’만은 철저히 검증해야 합니다.”



▲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소장. 김주연


‘모든 공직자 선택에 첫째 조건으로 친일문제 검증해야’

-친일인명사전 출간 후, 논란이 지속되고는 있지만 ‘친일’부분에 있어 국민적 동의는 형성되었다고 보는데 중요한 것은 친일을 가려내는 일 못지않게 ‘청산하는 일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늦긴 했지만, 어떤 방법으로 친일청산이 가능할까요?


“이미 친일 1세대는 역사에서 사라졌어요. 우리와 우리 연구소가 정말 해야 할 일은 물론 1세대에 대해서도 그렇지만,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친일 이데올로기의 재생이 어떻게 나타났느냐’입니다. 그래서 어찌 보면 먼 훗날 ‘8.15이후의 제2의 친일인명사전’이 나와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도 합니다.

이미 우리는 청산시기를 놓쳤어요. 1세대는 죽었고 친일파 재산 환수도 청산도 기구가 해산되었고 뒤처리만 남았지요. 올바른 청산은 놓쳤지만, 그래도 친일 이데올로기 재생을 막아야 됩니다.

친일 청산과 관련,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되면 친일을 왜 청산해야 되느냐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는데 가치관이란 이런 것 같아요. 단순한 친일이 아닙니다. 일본에 협조했다. 군대에 가라 했다 이런 정도로 대개 생각하지만, 친일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첫째는 민주주의를 싫어하고 증오하고 적으로 봐요. 천황제는 독재체제이고 일제 파시즘체제입니다.

우리 식으로 말하면 군부독재지요. 명령하면 들어야 하고 사이렌 울리면 방공호에 들어가야 하고…. 두 번째는 반 평화주의입니다. 힘없는 나라는 아무 죄의식 없이 쳐들어가고. 다음에는 그런 이데올로기여서 당연히 반독재, 민주주의 싫어하고 평화주의, 인권, 휴머니즘적 가치관을 싫어합니다.

유럽에서는 친 나치는 그 자체를 반인륜적 범죄로 분류합니다. 반인륜적 범죄라서 공소시효가 없으므로 지금도 부역자들을 잡아내고 있어요. 국민들이 그것을 모르는데 그것을 계몽해야 합니다. 친일은 반인륜적 범죄이며 독재 지향적이고 전쟁 지향적입니다. 우리사회에서 일부 집권층에 있는, 부정부패를 많이 한 사람들을 보면 체질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어요.

나는 정치인들을 포함, 모든 공직자를 선택하는데 있어 첫째 조건으로 친일문제를 검증해야 한다고 봅니다. 역사의식이 있는지, 독재를 싫어하고 인간과 인권을 소중히 하는 사람인지를 봐야 합니다. 그 외에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부차적인 문제예요. 국민과 나라를 위해서 일하느냐, 나라가 망해도 나만 잘 살면 되느냐 등. 그것을 가름하는 것이 친일 문제입니다. 이걸 국민들이 확실히 알면 너무 간단해요.”

-문제가 되었던 교학사 교과서는 사관의 차이인가요? 아니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건가요?

“사관도 팩트도 문제입니다. 교과서를 쓸 만한 수준이 되지 않는 사람들이지요. 뉴라이트의 특징이 일제침략 옹호입니다. 일제침략이 한국에 도움이 되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우리나라를 침략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본다면 다른 가치관은 더 이상 물을 가치도 없어요. 친일이 다른 나라 같으면 범죄행위인데 우리는 경력으로 둔갑합니다.

예를 들면 2차 대전 후, 미국은 ‘친독 협력자’라고 해서 Collaborator라 말하는데 나쁜 말도 안 씁니다. 그냥 ‘독일에 협력했다’는 뜻이지요. 우리는 ‘친일반민족협력자’라 하지요. 술어로 보면 우리가 용어가 더욱 강한데도 우리는 전혀 벌을 주지 않습니다. 유럽의 기준은 친일인명사전 기준보다 훨씬 엄격합니다. 만약 우리가 엄격한 유럽기준으로 한다면 더 많은 친일인사들이 나올 겁니다.”  

‘집단적 자위권과 한미일군사동맹’, 단군 이래 민족 최대의 위기.


-북한문제와는 성격이 또 다른 친일문제에 관한 한, 진보와 보수에 무관하게 민족문제와 결부되어 있기에 국민적 컨센서스, 그러니까 ‘일본은 우리 민족의 공적’이라는 인식이 형성되어 있는데도, 왜 이 문제가 마치 ‘진영논리’마냥 국민적 갈등을 초래하고 있을까요? 

“문제는 제1야당으로 그들도 상당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들의 상당수가 8.15직후 한민당 내부에 친일로 더렵혀진 사람들과 옹호세력들이 뭉쳐있어요. 만약에 제1야당이 8.15 때부터 잘 했다면 친일이 재생되지 않고 사라졌을 것입니다.

야당의 야당다움을 찾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친일문제지요. 그런데 지난 대선 때나. 지방선거 때도 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것이 참 신통하더군요. 야당은 친일문제를 건드리면 나의 지지 세력이 줄어든다고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일본이 한국정치인들로 하여금 정신을 차리게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일본이 한국정치인들을 얼마나 하찮게 봤으면 저럴 수 있을까요.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과 미국이 추진하는 MD 및 한미일 군사동맹은 어쩌면 단군 이래 우리민족 최대의 위기이며 비극을 초래할 수 있는 엄청난 시련입니다.

일본이 임진 난과 한일병합으로 두 번에 걸쳐 우리를 침략했잖아여. 지금이 아닌 500년 뒤에라도 이런 조약에 의해 중국이나 러시아와 전쟁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전쟁터가 어디일까요? 이런 법이 없었던 때도 침략했는데 이제 집단적 자위권 같은 법이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해 보세요. 우리가 과연 전쟁을 막을 수 있을까요?


전쟁이란 것은 만년이든 천년이든 만에 한번 일어나도 비극입니다. 현대전은 임진난, 6.25전쟁 등에 비견할 바 아닙니다. ‘지금이 어느 때인데 전쟁이….’라는 착각에서 깨어나 냉철해져야 힙니다. 국제무대는 문명이고 야만이고 항상 야만을 선택했어요. 정치를 하려면 자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이웃나라의 조약들이 우리 국민과 후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데 참 답답해요.


독일이 과거사에 대해 속죄하고 싶어서 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독일은 유럽에서 고립되기 때문이지요. 유럽 전체는 프랑스보다 더욱 철저한 과거청산에 대한 의지가 강합니다. 국회의원의 나치 전력이 밝혀지는 순간, 사표내야 하고 면직이며 말단 공무원도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게 경력이 되어 승진하지요. 중국은 항일세력의 집권으로 자연스럽게 친일이 청산되었지만, 동남아 거의 모든 나라들이 친일파라고 할 수는 없어도 미국의 영향아래 보수정권들이 집권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올바른 과거청산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일본을 교만하게 만든 것은 일본의 침략을 당한 우리와 아시아의 모든 나라들 때문입니다. 유럽처럼 그렇게 했다면 일본이 절대로 저렇게 못합니다. 지금이라도 먼저 과거사 청산이나 친일문제에 대해 남북한 공동 대응해야 해요. 내부끼리는 경쟁하더라도 일본과의 대외문제에는 공동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합니다. 그런데 최근 일본과 북한이 해빙무드가 조성되고 있어요. 일본이 얼마나 교묘하게 고도의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까.” 

▲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소장. 김주연

‘백년전쟁’ 논쟁, 보수 측, 역사적 사실조차 부정


-‘백년전쟁’에 대해 이인호교수가 작년에 청와대에서 직접 민족문제연구소를 거론했는가 하면, 역사공부 좀 하라고 일갈했더군요. 언뜻 듣기에는 민문연이 역사적 사실을 왜곡했다는 말로 들립니다.

“백년전쟁 때문에 토론 제안이 들어와 토론한 적이 있는데 저들은 논리와 팩트에 근거한 토론이 아닌 색깔론이나 근거 없는 주장을 내세웠습니다. 우리는 학술연구에 기반을 두고 연구하는 단체인데 그쪽의 상대가 된듯하여 연구소 이미지에 손상을 입었어요.

이승만기념사업회 측으로부터 명예훼손 했다면서 고소당했는데, 고소장 내용에 보면 증거 자료라는 것이 일부 보수매체들에 나온 보도내용이나 자기들 주장만을 인용한 것이었어요. 역사적 고증자료에 의한 논박이 아니라 아니면 말고 식의 주장들이어서 그 후 토론이 다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이 나라는 생각이 다르거나 애국하는 방법이 다르면 종북좌빨로 몰아갑니다. 백년전쟁을 두고 이승만 기념사업회에서 우리를 고발해 와서 연구소 직원들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데 고발 배경이 애매해요.

저쪽에서는 우리가 듣기로는 고발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인호교수가 청와대 국가원로 모임에서 그 얘기를 자세히 얘기한 후, 조선일보에 자세히 났고, 이 문제를 안보차원에서 검토하라고 하고 조선일보에서 대서특필 했지요. 이승만기념사업회에서도 그 때서야 국내 유수 일간지에 ‘건국의 아버지 비판을 용서할 수 없다, 연구소 문을 닫게 해야 한다’며 고발했는데 그 광고비며 그런 것들이 모두 어디서 나왔는지 궁금하고, 이승만 비판하는 것이 국가안보에 무슨 영향이 있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그게 국가 안보인지 자기들 집안 안보인지 정권안보인지 모르겠어요.” 

-이명박정부 이래 이제까지 남북 경색국면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민간단체들의 북한 왕래가 좀 느슨한 형태로 이뤄지고 있습니다만, 어떻게 해야 남북 경색을 풀어 나갈 수 있을지, 남북의 위정자들에게 훈수 좀 해 주시지요.

남북의 문제, 통일의 문제는 여야를 초월해서 그야말로 국가안보를 넘어서 민족안보 차원에서 다뤄야 합니다. 정권이 바뀐다고 대북정책이 바뀌는 일은 미개국에서나 있는 일이예요. 미국이나 유럽 등 세계에서 볼 때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민족의 분단에 대해 얼마나 미개한 민족으로 보겠습니까.

아프리카의 소수 민족끼리 싸우고 종교가 다르다고 집단 학살하던 것을 비판하던 우리인데 남북이 생각이 다르다고 서로 증오하고 경쟁하듯 외국에서 비싼 살상무기를 사들이는 우리는 뭐가 다른가요?. 이것은 돈 많은 야만인입니다.

남북이 서로 탓하지 말고 주변 4대강국들에게 ‘우리는 절대 싸우지 않겠다’고 하면 저들이 뭐라 할 겁니까? 경제교류하고 협상하고, 독도문제 나오면 공동대응하면 얼마나 보기 좋아요. 이건 꿈이 아닙니다.

민주화 정권 10년 동안 쌓아왔던 대북문제를 그 후 보수정권이 더 발전시키지 않고 유지만 했더라도 지금쯤 충분히 신뢰관계가 이뤄졌을 겁니다.

브란트수상이 동방정책을 추진한지 20년 만에 독일은 통일되었어요. 남북간 전쟁은 상상하지 못할 결과, 즉 공멸을 가져옵니다.

북한이 남한 식으로 남한 인근 해역에서 중국이나 러시아와 합동군사훈련을 한다면 우리는 가만히 있을까요?. 남북한 모두 잘못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대만은 서로 군사훈련을 해도 미리 알려줍니다. 서로가 증오감을 조장하는 일은 친일정권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임헌영 소장]

1941년 경상북도 의성 출신. 사회운동가, 작가, 언론인, 교육자이며 진보적 문학평론가이다.

안동사범을 거쳐 중앙대 국문과, 동 대학원에서 현대문학을 전공했고, 1966년 <<현대문학>>을 통해 문학평론가로 등단했다. 中央大 등에서 강사, <<월간 다리>> <<월간 독서>> <<한길문학>> <<한국문학평론>> 주간으로 일했고, 역사문제연구소 부소장, 참여사회 아카데미 원장 등을 지냈다. 

1974년과 1979년 2차에 걸쳐 민주화운동으로 투옥됐으며 1998년에 복권됐다. 중앙대 국문과 겸임교수,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회장, KBS 시청자위원회 위원장, 민예총 지도위원, 한국문학평화포럼 회장, 세계한민족작가연합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2003년부터 현재까지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 민족의 상황과 문학사상 외 20여권

<2014-07-10> 한국NGO신문


☞ 기사원문: ‘친일’ 엄혹한 시대 지나 국민정서 자리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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