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친일문제연구총서 발간, 10개년 계획 확정

1195

<보도자료>


친일문제연구총서 발간, 10개년 계획 확정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위원장 윤경로 전 한성대 총장)는 『친일인명사전』 발간 5주년인 11월 8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장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친일인명사전』 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점검하는 한편 해방 70주년인 내년부터 80주년인 2025년까지 10년간에 걸친 ‘친일문제연구총서’ 발간 2단계 계획을 확정했다.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 전체회의 (11월 8일 오후 2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장)

주간 연구소인 민족문제연구소(소장 임헌영)는 ‘친일문제연구총서’ 발간 10개년 계획 착수 1차년도인 2015년 『조선총독부기구사전』과 『재일조선인단체사전』을 간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9년까지 『친일인명사전』 개정증보판을 내고 사업이 종료되는 2025년까지 각 분야별 주요 친일파를 집중 분석해 『열전 친일파』를 출판하는 것을 주요 사업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족문제연구소 박수현 연구실장은 “『친일인명사전』 초판본 발간 당시에는 연구성과와 자료부족으로 인해 지역과 해외의 친일파 기술에 소루한 점이 적지 않았다”며 “그간 추가로 발굴된 사료들을 DB화하고 제보 등을 활용하여 경제 부문이나 지방과 해외 등 미흡했던 분야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보완작업에 착수하겠다”고 개정증보판 발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민족문제연구소 친일인명사전 편찬 18년 다큐멘터리

『열전 친일파』를 기획한 이준식 연구위원은 “『친일인명사전』이 문헌사료를 기초로 행적만을 기술하고 있어 친일파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고 지적하고 “친일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대중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비평적 측면을 담은 평전 형태의 대중서를 구상하게 됐다”라고 사업추진의 배경을 설명했다. 『열전 친일파』에는 조선귀족 관료 밀정 경찰 군 법조 경제 언론 교육·학술 문학 음악 미술 영화·연극 종교 등 부문별로 대표적인 친일파 약 300여명이 수록될 예정이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최근 극우세력의 한국사 국정화 기도나 친일 인물에 대한 기념사업 등 역사왜곡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해방 이후 친일세력의 재등장 구조를 해명하고 친일비호세력들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하는 한편, 역사대중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연구소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중고등학교에서 참고할 수 있는 교양교재 개발에도 주력할 계획인데, 그 첫 번째 성과로 일본군과 만주군 출신을 다룬 ‘친일군인’편이 내년에 발간된다.

지난 8일 열린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전체회의에는 윤경로 편찬위원장과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이이화 전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 등 지도위원들과 편찬위원 40여명이 참석했다. 편찬위원회는 빠른 시일 내에 상임위원회를 재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친일문제연구총서’ 발간 10개년 계획을 추진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 전체회의 기념촬영
























































































단계

편제

내용

1단계

(2015~2020)

Ⅰ.친일인명사전(증보판)  · 지역, 해외, 경제 분야 추가조사
· 인물정보 DB 확충
· 친일인명사전 개정증보판
완간(2019) 
Ⅱ.단체,기구편  · 조선총독부기구사전 발간(2015)
· 재일조선인단체사전
발간(2015)
· 2004년판
일제협력단체사전-국내편 개정판 발간(2017)
Ⅳ.열전 친일파 · 출판 기획 및 필자 선정
· 20개 분야 중 매국형
친일파 5개 분야 시리즈 1차 발간 
· 도판·사진 등 시각자료,
인포그래픽 활용
Ⅵ.백서  · 출판 기획 
· 친일인명사전 발간 10주년
기념 출판(2019) 

2단계

(2021~2025)

Ⅰ.인명편-인명록 시리즈 ·
창씨명일람, 조선공직자명감, 서훈자명부 등 다양한 인명록 시리즈 기획 
· 인물정보DB 활용 
Ⅱ.단체,기구편 · 일제협력단체사전-해외편 발간 
Ⅲ.연구편  · 출판 기획 및 필자 선정 
· 친일문제 연구성과
총망라 
· 해방 80주년 연구편
완간(2025) 
Ⅳ.열전 친일파 · 20개 분야 중 15개 분야 시리즈 순차 발간
· 해방 80주년(2025)
열전 친일파 완간

Ⅴ.사진도록.자료편

· 출판 기획 
· 도판·사진 등 시각자료와
주요 자료 선별 
· 해제작업 
· 용어·지명비교,연표 등
부록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