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쿠니’ 상영 중지, 표현의 자유가 위험하다 (일본 아사히, 4. 2, 3면, 사설)
이는 언론이나 표현의 자유에 있어 지극히 심각한 사태다. 트러블에 말려들고 싶지 않은 기분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 영화이기 때문에 더욱 상영해 주었으면 했다.
자유롭게 할 말을 할 수 없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얼마나 숨 막히고 불건전한 사회인지는 불과 60년 남짓 전까지 지겨울 정도로 경험해 왔다. 언론이나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사회를 지탱하는 기반이다. 국민 누구나가 다양한 의견이나 주장을 자유롭게 알 수 있고 논의할 수 있음으로써 보다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러나 그러한 자유는 가만히 있어도 손에 들어올 정도로 간단치 않다. 어느 시대든 폭력으로 자유를 위협하려 하는 세력이 있다. 그러한 압박은 하나하나 없애 나가야만 한다.
언론이나 표현의 자유를 지키는 데 있어 경찰의 역할도 크다. 행패 등은 엄격히 단속해야 한다.
5개 영화관이 상영 중지에 몰린 배경에는 국회의원들의 움직임이 있었다. 이나다 씨는 “우리 행동이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이 아니었음을 명백히 하기 위해서라도 상영을 중지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담화를 발표했다. 그것이 진심이라면 상영을 널리 호소하여 지지하는 등 구체적인 행동을 하면 어떤가. 정부나 각 정당도 국회의 논의 등을 통해 이번 사태에 제대로 대응해 주었으면 한다. 우리 사회의 근간에 걸린 문제이다.
지금 상영을 준비하고 있는 영화관은 꼭 분발해 주었으면 한다. 새로이 상영을 자원한 영화관에게도 기대하고 싶다. 이를 사회 전체가 지켜 나가고 싶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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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야스쿠니」상영 중지 논의가 있기 때문에 보고 싶다 (산케이신문, 4. 2)
야스쿠니 신사를 소재로 한 중국인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야스쿠니 YASUKUNI」가 도쿄와 오사카의 영화관에서 상영이 중지되었다. 항의 전화 등으로 인해 ´손님이나 세입자에게 폐를 끼칠 수 없다고 하는 것이 그 이유다. 유감이다.
이 영화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 풍경이나 신사에 납입하는「야스쿠니칼」을 만드는 도장의 모습 등을 기록한 작품이다. 문화청이 750만엔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민당 의원모임 「전통과 창조모임」(회장·이나다 토모미 중의원 의원)의 요청으로 시사회가 열린 경위가 있다.
시사회에서, 조성에 필요한 정치적 중립성 등을 둘러싸고 의문점이 지적되어 이번 달 개봉 전부터 화제를 뿌렸다. 영화를 보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으면, 비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상영 중지로 그 기회가 사라져버렸다.
실제로, 공공 기관 등에서 상영 중지 압력이 가해지거나 눈에 보이는 형태로의 방해 행위가 있던 것은 아니다. 영화관 측에도 사정이 있었을 것이지만 항의 전화 정도로 상영을 중지한다는 것은, 너무 한심한 것은 아닐까.
상영 중지를 둘러싸고, 배급·홍보 협력 회사는 「일본 사회에 있어서의 언론의 자유, 표현 자유에의 위기를 느낀다」라는 코멘트를 발표하였고 영화 연극 노동조합 연합회도「표현의 자유가 유린되었다」는 등의 항의 성명을 냈다. 헌법의 이념을 굳이 꺼낼 정도의 문제일까.
영화계에는 자민당 의원모임이 시사회를 요구한 것을 문제시하는 소리도 있다. 일본 영화 감독 협회(최양일 이사장)는「(의원모임의 시사회 요구는) 상영 활동을 위축 시킴과 동시에, 표현자인 영화 감독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정신적으로 압박하고 있다」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전통과 창조의 모임」이 시사회를 요구한 것은, 어디까지나 보조금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므로, 세금의 용도를 감시해야 하는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한 행위이다. 일본영화 감독협회의 비판은 빗나간 화살이라고 할 수 있다.
시사회에 참가한 의원모임 관계자에 의하면, 이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구일본군의 만행”의 증거로 중국측이 반일 홍보물로 사용하고 있는 신빙성이 부족한 사진 등이 사용되어 정치적 중립성이 의심된다고 한다.
애매한 사진을 사용한 기록 영화에 국민의 세금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면 문제이다. 문화청에 대해 보조금 지출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재검증을 요구하고 싶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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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쿠니’ 상영중지, ‘표현의 자유’를 지켜야 (일본 요미우리, 4. 2, 3면, 사설)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는 민주주의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다. 어떠한 정치적 메시지가 있다고 해도 좌우 상관없이 최대한 존중되어야만 한다.
야스쿠니신사를 테마로 한 中日 합작 다큐멘터리 영화 ‘야스쿠니 YASUKNI’가 도쿄와 오사카의 5개 영화관에서 상영 중지가 되었다. 12일부터 상영을 예정하고 있던 도쿄 도내의 영화관은 가두선전차로 항의를 당하거나 상영 중지를 요구하는 전화가 이어졌다. 주변 극장이나 상업시설에 피해가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중지 이유라고 한다.
영화 ‘야스쿠니’는 긴 세월 일본에서 생활한 중국인 리잉 감독이 10년간에 걸쳐 야스쿠니신사의 모습을 다양한 각도에서 그린 작품이다. 지난 3월 홍콩 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다큐멘터리 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도주목받고 있다.
이 영화에 공적인 조성금이 제공되었다는 데 대해 자민당의 이나다 토모미 중의원 의원 등 일부 국회의원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공적 조성금 지원이 타당한지 아닌지의 문제와 영화의 상영은 전혀 별개의 문제이다. 이나다 의원도 “우리의 행동이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도 상영을 중지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때 저널리스트 사쿠라이 요시코 씨의 강연이 ‘위안부’에 대한 발언을 문제시하는 단체의 요구로 중지된 적이 있었다. 그러한 언론이나 표현의 자유에 대한 봉쇄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4월 이후에는 홋카이도에서 오키나와까지 전국 13개 영화관에서 이 영화의 상영이 예정되어 있다. 영화관 측은 불측의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경찰과도 긴밀히 연락을 취하며 대처해 주었으면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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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日 합작영화 ‘야스쿠니‘ 상영 중지 (일본 요미우리, 4. 1, 1면 중톱)
전 5개 상영관, ‘주변에 폐 끼칠 우려’
야스쿠니신사를 테마로 한 中日 합작 다큐멘터리 영화 ‘야스쿠니 YASUKUNI’가 도쿄와 오사카의 5개 영화관에서 상영중지가 되었다고 영화를 배급하는 나인 엔터테인먼트 사가 31일 발표했다. 모두 4월 12일에 개봉을 예정하고 있었으나, “개봉으로 주변 극장이나 상업시설 등에 피해가 미칠 가능성이 있다(긴자 시네파토스 극장)”는 등의 이유로 상영중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영화는 문화청 소관의 문예문화진흥기금 750만 엔의 공적 조성금 지원을 받고 있어, ‘정치적인 선전의도가 있는 게 아닌가’라는 등 국회의원 측에서 문제시하는 의견도 있었다. 영화를 보고 싶다는 의원들의 요청도 있어 배급회사는 3월 12일 도내에서 시사회를 열고 의원 약 40명이 참가. 의원과 문화청 관계자들의 의견교환회가 열려 참의원 문교과학위원회에서도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19일에 신주쿠 발트9 영화관이 개봉 중지를 결정. 그 뒤 다른 영화관이나 배급회사에 상영 중지를 요구하는 전화 등이 있었다고 한다.
배급회사는 “국제적인 평가도 높은 작품이 이러한 사태에 빠진 것은 매우 유감. 일본사회에 있어서의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에 대한 위기감을 느낀다”는 코멘트를 발표. 문화청 예술문화과에서는 “일반론으로서 예술문화의 발전 기회가 외부의 저지행위로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처음에 조성금 지원을 문제 삼아 시사회에 참가했던 자민당의 이나다 중의원 의원은 “우리가 문제로 삼은 것은 조성의 타당성이지 영화의 상영 여부를 문제시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어떤 내용의 영화든 이를 정치가가 비판하고 상영을 중지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등의 담화를 발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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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쿠니 상영중지 ‘가장 우려된 상황’ (일본 아사히, 4. 1, 34면 중톱)
상영측, 위축에 위기감
영화 ‘야스쿠니, YASUKUNI’가 예정된 12일에 공개되지 않게 됐다. 상영을 결정했었던 5개의 극장 모두 상영중지가 결정, 많은 트러블을 경계해 사전에 자숙을 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협박을 받은 극장도 있었다. 관계자사이에서는 표현의 장을 빼앗기는 것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31일 밤 취재에, 최양일씨는 영화감독의 입장에서 “가장 우려했던 상황이 됐다. 영화는 보는 사람에 따라 견해가 다르다. 비판이라도 긍정이라도 상영이 보장되는 사회의 규범이 민주주의다. 영화관측이 압력이나 항의를 예상해 상영을 취소한다면 민주주의의 근간이 무너지고 있다는 위기감을 갖는다”고 말했다. 저널리스트인 오타니씨는 “협박으로 언론활동이 연이어 중단되는 것은 위험한 조짐이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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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야스쿠니」상영 중지는 막아야 (일본 아사히, 3.30, 3면, 사설)
일본 주재 중국인 감독이 촬영한 다큐멘터리 「야스쿠니 YASUKUNI」 상영중지 움직임이 일고 있다. 개봉은 4월 중순부터 도쿄 4곳과 오사카 1곳에서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도내의 영화관 한 곳이 ‘여러모로 화제가 되고 있다. 문제가 일어나는 것은 같은 건물 내의 다른 이들에게 영향이나 폐가 된다’며 중지를 결정했다. 남은 영화관 중에는 항의나 행패를 당한 곳도 있다고 한다.
이 영화는 반일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점에서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이례적인 시사회가 열렸다. 일부 의원들로부터는 이 영화에 공적인 조성금을 낸 데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영화관 측에서 보자면 다수의 항의를 받거나 행패를 당하거나 하는 것은 참기 힘든 일일 것이다. 관객에게도 폐를 끼칠지 모른다. 그러한 기분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영화관이 차례로 상영을 그만두면 어떻게 될 것인가.
영화는 표현과 언론의 한 수단이며 그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 영화관도 그 일익을 담당하는 사회적 존재다. 평가가 엇갈리는 영화야말로 많은 이들에게 볼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상영을 둘러싸고 행패 등 비열한 행위가 있다면 경찰에 의논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금 힘들더라도 단행하는 용기를 각 영화관에 바라고 싶다.
하지만 이런 사태가 된 배경에서 놓칠 수 없는 것은 국회의원들의 움직임이다. 경위를 되돌아보자. 이 영화에서는 종전기념일의 야스쿠니신사의 배경과 신사 경내에서 칼을 만들고 있었다는 도장이 차례로 등장한다. 일부 주간지 등이 반일영화라 비판하고 공적인 조성금이 나왔다는 것에 의문을 던졌다. 그 뒤 자민당 젊은 층 의원들로 구성된 ‘전통과 창조의 회’ 이나다 토모미 회장 측이 문화청에 문의한 것을 계기로 全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시사회가 열렸다.
영화를 본 의원의 반응은 제각각이다. 이나다 씨는 “야스쿠니신사가 침략전쟁에 국민을 내모는 장치였다는 이데올로기적 메시지를 느꼈다”고 말했다. 한편에서는 “자학적인 역사관에 관객을 억지로 이끄는 것은 아니었다”는 자민당 의원도 있었다.
이나다 씨 등이 문제로 삼고 있는 것은 조성금을 내는 데 적합한 작품인지의 여부라고 한다. 그러한 논의는 있어도 좋지만 만일 이러한 움직임이 상영의 장애물로 연결된다면 그냥 봐 넘길 수는 없다. 다행히 이나다 씨는 “표현의 자유나 상영을 제한할 의도는 전혀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일부 사람들의 행패 등에 의해 상영 중지가 되는 것은 결코 의도한 것이 아니었을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영화관에 압력을 가하는 일이 없도록 호소하는 한편, 상영을 그만두지 않도록 영화관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는 주의주장을 넘은 ‘選良’에 부합하는 행위임에 틀림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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