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사

[전시]사진가 이재갑 회원 “상처 위로 핀 풀꽃”

671

■ 전  시  개  요


 


○ 전 시 명 : 이재갑 <상처 위로 핀 풀꽃>-강제징용된 조선인의 흔적을 중심으로
○ 주    최 : 평화박물관 space99  
○ 기    간 : 2012. 1. 11(수)∼2012. 2. 10(금) 월요일 휴관 11:00-19:00
○ 장    소 : space99 (서울 종로구 견지동 99-1)
○ 전시부문 : 사진   


 


한국을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사진가 이재갑의 개인전이 2011년 8월 대구 전시에 이어 2012년 1월 11일 서울에서 개막된다. <상처 위로 핀 풀꽃>은 1996년부터 지금까지 일본과 한국을 수차례 오가며 카메라에 담은 한국 속의 일본문화와 일본으로 강제 연행된 조선인의 흔적을 모아낸 사진전이다.


■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끈질기게 기록한 16년다큐멘터리 사진가 이재갑의 작업 중 한축은 역사 속의 희생자들의 흔적과 한(恨)에 대한 기록이다. 우리 근대사에서 한국전쟁과 더불어 아직까지도 그 아픔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라면 바로 일제 35년일 것이다. 작가가 16년전 한국 속에 남아있는 일제의 흔적과 그 속에서 영위되고 있는 우리 민족의 삶, 그 부조화에 주목하며 시작한 작업은 현해탄을 건너 후쿠오카, 오사카, 나가사키, 히로시마, 오키나와 등 일본전역을 아우르며 더 너른 층위로 확산되었다.


 


■ 기억되지 않는 역사는 반복된다. 사진가 이재갑의 사진기는 흐르는 시간의 자취와 변해가는 사물의 형태에 대한 관찰을 넘어 우리의 기억 속에서 희미해져가는 불과 한세기 전의 역사, 유령처럼 떠도는 식민지의 잔영을 다시 우리 앞에 불러낸다. 사라져가는 것들, 그것이 되새기고 싶지 않은 치욕의 상처라 하더라도 시간의 인식으로서의 사진, 일제를 통한 근대화, 그 고통의 기록이 가지는 그 의미를 곱씹을 수 있는 특별한 전시이다. 그는 작업중에 느낀 양가적 감정을 사진을 통해 재구성함으로서, 단순한 기록을 넘어, 사진을 보는 이들과의 감정적 공유를 꾀하고자 했다.


 


■ 사라지지 않는 것들에 대한 기록역사의 뒤안길에서 아직도 아픔을 간직하고 사는 사람들, 묻혀져 가지만 사라지지 않는 것, 잊혀져 가지만 잊어버려서는 안 되는 것들에 대한 고민과 작업은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책무이다. 국내에 거주하는 혼혈인을 다룬 <또 하나의 한국인>展, 경산코발트 광산의 학살사건을 다룬 <잃어버린 기억>展 등의 작업을 통해 한국의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로 평가받는 이재갑 사진가의 이번 전시는 우리시대의 다큐멘터리 사진에 대한 기록적, 예술적 가치에 대해 재고할 수 있는 기회이다.


 


– 전시문의 : 전화 및 이메일(☎ 735-5811∼2,7 /space99net@gmail.com)
  담 당 자 : 조민경


 


<사진전 미리보기>



▲ 2008년 1월 나가사키 군칸지마(군함섬) pigment print 110×165cm 현재 근대문화유적으로 보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지옥 섬 하시마(실루엣이나 밤늦은 시간보면 마치 군함같아 붙여진 이름이다. 쿤칸지마)섬으로 당시로는 현대적 기법을 도입 석탄생산율을 올렸지만 결국 이는 노동자를 착취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이재갑


▲ 2008년 1월 오사카 교토 우토르 마을입구 pigment print 100×135cm 1941년 8월 일본정부가 비행장건설을 위해 강제연행해온 조선인 마을로 45년 8월 일본패전으로인해 1300여명의 조선인 노동자와 가족이 방치된 곳으로 현재까지 토지분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한국정부와 마을사람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새로운 마을을 건설하는데 합의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마을은 언론에 알려지지 않았을 뿐 여러 곳이 있다.ⓒ 이재갑


▲ 2009년 10월 후쿠오카 야하타 제철소 홍보 부스 pigment print 110×165cm 과거 야하타 제철소를 리모델링하여 근대문화유산으로 등재를 했다. 이곳을 찾는 이들을 위해 기념촬영을 할 수 있게 만든 홍보부스다. 자신의 얼굴을 넣고 촬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알 수 없는 묘한 미소의 형상이 있었다.ⓒ 이재갑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