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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국정교과서에 “독도… 역사분쟁”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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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이은 <사회5-2> 실험본 서술 논란… “일본 주장대로 표현, 큰 문제” 지적


▲ 초등<사회5-2> 실험본 교과서 171쪽.


무더기 오류 논란을 빚고 있는 초등 국정<사회5-2> 교과서 실험본이 ‘독도’ 관련 서술에서 ‘역사분쟁’ 지역화를 인정하는 듯한 표현을 쓴 사실이 확인됐다. 이는 일본 아베 정권이 목표로 하는 ‘독도 역사 분쟁지역화’를 통한 국제재판소 제소와 궤를 같이 한다는 지적이다.


독도 다룬 ‘171쪽 제목과 내용에서 역사분쟁’


1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교문위) 소속 도종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초등 <사회5-2> 교과서는 171쪽의 제목과 본문에서 ‘역사분쟁’이란 표현을 각각 1번씩 썼다.


이 교과서는 “한국, 중국, 일본의 역사분쟁에서 우리는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까요?”라는 제목을 붙였다. 이어 본문에서 “(일본이)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표기한 교과서를 학교에서 사용하기도 했다”면서 곧바로 다음처럼 서술했다.


“한국, 중국, 일본의 역사분쟁을 해결하고 주변 나라들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정립하기 위하여….”


현재 일본의 아베 정권은 독도 역사 분쟁지역화를 통한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를 목표로 지난해부터 2년 연속 시마네현이 주최하는 ‘다케시마의 날'(2월 22일) 행사에 차관급 관료를 파견했다. 반면 박근혜 정부는 지난 달에도 “독도를 역사 분쟁지역화하는 것은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빌미를 주는 일”이라면서 독도 입도지원센터 설립에 제동을 건 바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역사 분쟁지역화 극구 반대했는데…


도종환 의원은 “해당 교과서는 교육부의 책임 아래 만드는 국정교과서이기 때문에 역사서술에 오류가 있다면 더욱 커다란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면서 “일본의 주장대로 독도를 역사분쟁화 지역으로 표현한 교과서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는 없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의 해당 교과서 집필팀장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해명을 들을 수는 없었다. 한편, 올해 2학기 전국 16개 초등학교 2000여 명의 5학년 학생이 이미 해당 교과서로 수업을 받았다. 이 교과서는 내년도에 수정 과정을 거친 뒤 2016년부터 전국 초등학교에 일제히 보급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2014.12.10> 오마이뉴스


기사원문: 초등 국정교과서에 “독도… 역사분쟁”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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