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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 실명 선언 “초등 역사교과서 실험본 문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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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정 초등<사회 5-2> 실험본 교과서 표지


무더기 오류와 친일 관점의 역사 기술 등으로 논란을 빚은 초등 역사교과서 실험본에 대해 초등교사 1368명이 실명으로 교육부의 사과·문책을 요구하고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초등교과서 발행 체계 개혁과 고등학교 한국사 국정화 중단 촉구 초등교사 선언자 일동’이라고 밝힌 교사들은 23일 실명과 함께 공개한 선언문에서 “초등역사(사회 5-2) 실험본 교과서는 한마디로 오류투성이의 함량 미달 교과서,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불량교과서, 왜곡된 역사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위험한 교과서”라고 규정했다. 이어 “실험본 교과서가 무려 2년동안 개발됐지만 명백한 사실관계 오류, 부정확한 표현과 역사적 맥락을 잘못 기술한 내용이 350여개로 쪽당 2개에 이른다”면서 교과서 개발 과정을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사들은 “국정교과서가 검인정보다 오류 가능성이 적고, 높은 질을 담보할 수 있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님이 확인됐고 오히려 정권 입맛에 맞는 편향적 역사서술이 가능하다”면서 “소모적 논란을 불러올 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도 즉단 중단하라”고촉구했다.교사들은 이 교과서로 공부한 학생·교사들에 대한 사과와 불량교과서 개발 책임자의 엄중 문책 등도 요구했다.


교육부는 “해당 교과서는 실험본으로, 2016년 전체 학생들에 사용되기 전 수정·보완절차를 거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제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올해 전국 16개 초등학교에서 학생 2000여명에게 사용된 실험본 교과서에 대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 내년 2월까지 논란이 된 교과서를 계속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14-12-23> 경향신문


☞기사원문: 초등교사 실명 선언 “초등 역사교과서 실험본 문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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