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청산전문잡지 <역사와 책임> 5호 발간
연구소와 포럼 ‘진실과정의’에서 함께 펴내는 <역사와 책임> 5호에서는 지역의 언론사들을 통해 국가권력의 통제가 어떻게 이루어졌고, 여기에 어떻게 저항했는가를 <특집>으로 선정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지난 해 11월 15일 민주연구단체협의회와 민주언론시민연합이 공동으로 주최한 학술회의 『언론에재갈을물려라-한국민주주의와언론탄압』발표문중 제주(이재홍),여수(박광수), 부산(박정희), 광주·전남(나의갑)의 사례를 수정·보완한 것이다. 비록 각 지역별 상황들이 고루 실리지는 못했으나, 권위주의 시대에 언론이 처했던 환경, 경쟁과 이윤 창출이라는 미명 아래 다시 척박해지고 있는 열악한 현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지방의 사례들을 모아 함께 정리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논문>에서는 이용창의 「친일인명사전 수록자 선정기준과 범주」와 윤종일, 김민철이 함께 쓴 「반민주행위자공민권제한법 제정과 내용」을 실었다.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와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 일제의 한반도 침략과 식민통치에 협력한 친일파들의 주요 친일행위와 해방 이후의 행적 등을 정리한 「친일인명사전」을편찬하였다.편찬위원으로 참여한 이용창의 이 글은 4,300여명에 이르는 수록 대상자를 선정한 기준을 범주별로 나누어 자세하게 소개함으로써 친일파들의 유형과 대상 범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윤종일·김민철의 글은 4월혁명을 완수하기 위한 혁명입법의 하나로 제정된 ‘반민주행위자 공민권 제한법’의 제정과정과 쟁점을 다루었다. 특히 지위와 역할에 대한 책임을 물은 이른바 ‘자동케이스’의 경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과거청산법이 제정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현상을 소개하고, 그 윤리적 배경을 규명하였다.
<쟁점과 과제>에서는 김한종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소송의 전개과정과 의의」를 실었다. 김한종은 금성출판사에 발간한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의 저자 중 한 사람으로서 뉴라이트 세력의 ‘교과서 공격’에 맞서 싸우는 한편, 국가권력의 부당한 수정 지시와 내용 침해를 거부하며 법정 투쟁을 전개했다. 이 글은 그동안 출판사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과 교육과학기술부를 상대로 한 행정소송에서 다툼의 쟁점이 되었던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이 교과서 검정과 관련해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를 분석하였다.
<역사와 함께>는 사또 쇼진의 「국민국가 일본의 침략사와 대결하는 민중운동」을 다뤘다. 미에현 기노모토에서 학살된 조선인 노동자(이기윤, 배상도) 추도비를 건립하는 모임과 기슈광산의 진실을 밝히는 모임, 그리고 하이난섬근현대사연구회의 회원인 그는 오랫동안 자신이 참여했던 세 가지 운동을 정리하면서 국민국가 일본의 침략사와 대결하려는 민중운동의 전망을 명확히 하고자 했다.
<현장>에서는 두 편의 글을 다뤘다. 강성률의 「4·3영화의 변천, 진실 규명에서 예술적 승화로는 최근 극영화 「지슬」과 다큐 「비념」이라는 두 개의 뛰어난 작품이 발표된 것을 계기로 제주4·3항쟁을 영상으로 승화시킨 작품의 역사들을 종합적으로 잘 소개하였다. 애초 청탁한 비평의 범 책소개 책소개│31 위를 넘어 4·3항쟁과 관련된 영상작품 전체를 다룸으로써 독자들의 안목을 넓혀준 점에 감사하며, 영화평론가의 날카로운 안목과 감각을 읽어내는 재미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일독을 권하고 싶다. 조은의 「미안해요 베트남」은 평화박물관의 활동가로서 ‘베트남전쟁에 참전한 한국군에 의해 민간인 학살지역 위령제’에 참가한 내용을 소개한 글이다.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하미마을 학살사건 45년 위령제 참가기를 비롯하여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현장과 박물관을 견학한 내용과 감상을 담고 있다.
끝으로 <자료>에서는 나가사키에 있는 미쓰비시 회사에 징용공으로 강제동원되었다가 피폭당한 김순길이 1945년 2월부터 8월까지 쓴 일기를 번역하여 실었다. 강제동원된 한국인의 생활상과 실태 등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자료로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원고량 때문에 두 번에 나누어 싣는다.
∷ 김민철 책임연구원
목차
1. 권두언 정호기 4
2. 논문
-반민주행위자공민권제한법의 제정과 쟁점 l 윤종일·김민철 80
-『친일인명사전』 수록자 선정기준과 범주 l 이용창 113
3. 쟁점과 과제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소송의 전개과정과 의의 l 김한종 156
4. 역사와 함께
-국민국가 일본의 침략사와 대결하는 민중운동 l 샤토 쇼진 174
5. 현장
-4·3영화의 변천, 진실규명에서 예술적 승화로 l 강성률 211
-‘미안해요, 베트남’ 베트남전쟁에 참전한 한국군에 의해 저질러진 민간인 학살지역 위령제 참가기 l 조은 227
6. 자료
– 김순길 일기 l 편집부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