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역사 독립군 임종국 Project by 조호진 (기자, 시인) About you Project story Funding plan Details “1만 2천 장의 “우리들은 선생님처럼 살진 못하지만 선생님의 삶을 기억할 수 있고, 친일청산의 뜨거운 가슴을 나눌 수 있으며, 선생님을 기리는 추진위원 4389명의 일원이 될 순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선생님의 유업을 잇는 역사 독립군이 되려고 합니다. 이 나라는 친일파의 나라가 아니라 독립군의 나라, 민족혼이 살아 숨 쉬는 아름다운 강산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친일파의 후손이 장관이 되고, 재벌 회장이 되고, 대학 총장이 되고, 언론사 사주가 되어 나라와 민족을 망치는 이 지경의 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해선 정의와 진실을 바로 세우려는 역사 독립군이 필요합니다. 마음은 다정다감하고 민족정신은 불처럼 뜨거운 역사 독립군들이 모이고 모여서 마침내 친일청산의 장강으로 도도히 흐를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 주십시오.” “혼이 없는 사람이 시체이듯이 “역사는 꾸며서도 과장해서도 안 되며 진실만을 밝혀서 혼의 양식으로 삼아야 한다.” (임종국 선생님의 말씀) [역사독립군 임종국] 3화 “모윤숙 친일파” 외친 학생 교육감 됐다
모윤숙 시인의 ‘국군은 죽어서 말한다’의 일부 1969년 충남 천안고등학교 국어시간. 검은색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군인 같은 자세로 국정 교과서를 펼쳤다. 선생이 모윤숙 시인에 대해 소개할 때였다. 한 학생이 손을 번쩍 들며 외쳤다. “선생님, 모윤숙은 학생의 느닷없는 외침에 선생의 얼굴이 일그러졌다. 그건 발언이 아니라 도발이었다. 대한민국예술원상과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최고의 여류 시인을 친일파라니.. 학생에게 일격을 당한 선생이 삿대질을 하며 소리 질렀다. “너, 이리 나와!” 교실이 얼어붙었다. 충격을 받긴 학생들도 마찬가지였다. “쟤가 미쳤나 봐. 왜, 이상한 소리하고 그래!”라면서 수군거렸다. 그의 발언을 이해하는 사람은 교실에서 아무도 없었다. 그는 그 순간 완벽한 왕따였다. 선생 앞에 서자마자 손바닥이 날아왔다. 얼마나 세게 맞았는지 고막까지 울렸다. “야, 이 ××야. 모윤숙 시인이 친일파라고! 너, 미쳤어! 너, 요즘 왜 이래. 수석으로 입학한 놈이 공부는 안 하고 골통들과 몰려다니지 않나! 이상한 서클에 들어가지를 않나. 야, 너 요즘 왜 그래!” 뺨 맞은 것은 참을 수 있었다. 하지만 친일파는 참을 수 없었다. 의분에 찬 목소리로 다시 외쳤다. “선생님, 모윤숙은
모윤숙은 일제를 찬양하며 조선 청년들에게 전쟁 참가를 독려했던 대표적 친일 문인이다. 임종국 선생의 유업을 이어받은 민족문제연구소는 2009년 모윤숙을 <친일인명사전>에 등재하였으며, 국가기구인 친일 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도 그녀를 친일 반민족 행위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친일파의 후예들은 이승만을 건국 대통령으로 미화하고 모윤숙을 여전히 대표적 여류 시인으로 추앙하고 있다. “모윤숙은 친일파!”라고 항의했던 학생은 어떻게 됐을까. 천안고교 장학생으로 입학한 그 학생은 결국 선생이 됐다. 선생이 됐으니 그 또한 친일파를 애국자라고 가르쳐야 했다. 국정교과서도 독재자도 그대로였다. 뺨을 때리는 꼰대로 살 것인가? 아니면 고초를 당하더라도 진실을 가르치는 스승으로 살 것인가? 그는 참교육의 깃발을 들었다가 해직 교사가 되고 말았다.
1987년 충남교사협의회장을 맡으면서 해직 교사가 된 그는 임종국 선생 기념사업회 준비위원과 천안학교급식협의회 상임대표 등 교육운동가와 시민운동가로 활동했다. 그리고 충남교육청 교육위원과 충남도의회 교육의원을 지낸 뒤에 2014년 교육감 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충남 교육을 책임지는 수장이 됐다. 지난 8월 7일 천안에서 김지철(64) 충남교육감을 만났다. 7월 9일 ‘임종국선생조형물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이용길) 발족식에서 만난 데 이어 두 번째다. 김 교육감에게 임종국 선생과의 인연과 교육계의 친일청산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왜 뺨을 맞는 문제 학생이 됐나.” “서울의 고등학교로 진학하고 싶었는데 가정형편 때문에 못 갔다. 열아홉에 할아버지를 잃으면서 소년가장이 된 아버님이 초등학교 교사 박봉으로 내가 태어났을 때 할머니와 6형제 그리고 어머니와 누나와 나까지 10식구를 책임져야했다. 그 많은 식구들이 시골에서 두 칸 방에 살다가 중학교 3학년 때 세 칸짜리 방으로 이사했을 정도로 어려웠다. 서울 진학이 좌절되면서 공부에 대한 의욕이 꺾였고 이로 인해 소위 문제아로 불리는 친구들과 어울려 다녔다.
“모윤숙 시인이 친일 문인이라는 것은 어떻게 알게 됐나. 1960년 대면 친일 문제는 사회적 이슈가 아니었고 지식인이나 대학생들도 친일 문제를 거론했다가는 치도곤 당하던 시대였다.” “어느 날, ‘흥사단 천안도산연구회’ 지도교사가 천안에 있었던 함석헌 선생님의 씨알농장에서 열린 어른들의 모임에 데려갔는데 역사의식을 실천하는 함 선생님을 뵌 뒤로 독서와 사고의 깊이가 달라졌다. 고등학교 2학년 말, 헌책방에서 임종국 선생님의 <친일문학론>(1966년 출간)을 구했다. 그해 겨울방학 내내 <친일문학론>을 읽고 또 읽으면서 교과서에 실린 유명한 문인들이 친일파란 사실을 알게 됐다. 그때 받은 충격과 분노는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지경이었다. 그래서 모윤숙 시인이 친일파라고 발언했다가 뺨을 맞았다. 국어선생이 아버님 친구였는데도 수긍할 수 없었다. 뺨을 맞았지만 친일파는 친일파였다.” “교과서에 실린 “뺨을 맞은 사건 이후 어떻게 됐나.” “철학과 역사책에 흠뻑 빠졌다. <친일문학론>과 함께 신동엽 시인의 <금강>에 빠지면서 역사를 전공하려고 했다. 그런데, 아버님이 서울대 아니면 대학에 가지마라고 했다. 독학으로 교사가 된 아버님은 박봉으로 가족 생계를 책임져야 했고 아버님 형제 두 분을 각각 고등학교와 대학에 보내야 했다. 누님은 고등학교를 가르치지 않으셨다. 아버님은 자식보다 형제를 거두는 게 장남의 도리라고 여기셨다. 대학을 포기하고 택시운전사가 되려고 동네 선배 택시운전사 조수로 따라다녔다. 그런데 국사 선생이 ‘장학금 받고 입학한 놈이 대학을 포기하면 되겠느냐’면서 학비가 거의 안 드는 공주사대 원서를 대신 써주셨다. 그 은사님이 아니었으면 택시운전사가 됐을지도 모른다. 2006년 교육위원에 당선됐을 때 가장 기뻐하셨던 분도, 교육감 출마를 권유하신 분도 그 은사님이다.”
“대학에서 역사가 아닌 영어를 전공했다.” “전공은 영어였지만 역사를 더 많이 공부했다. 한국 경제사, 세계경제사, 해방 전후의 역사, 철학사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대학생 시절에는 가정교사와 과외교사를 했는데 돈만 모이면 책을 샀다. 4년 동안 모은 책이 270권인데 철학과 역사책이 가장 많았다. 역사에 관심 갖게 만든 분이 임종국 선생님이다. 지금도 서재에 역사책이 150권 가량 있다.” “대학 재학 당시는 박정희의 유신독재 시대다. 운동권 학생들은 구속되거나 제적되는 등 고초를 겪었다. 대학생활이 순탄치 않았을 것 같다.” “대학 다니면서 후배들에게 경제사와 사회사상사, 철학사 등 사회의식을 갖게 하는 강연 활동을 하는 한편 ‘흥사단 천안도산연구회’ 소식지에 유신독재를 비판하는 글을 썼다. 그런데 그 글이 경찰에게 들어가면서 요시찰 인물로 찍혔다. 가정교사하던 집 대문 옆에 이상한 표시(◎)가 있어서 주인아주머니에게 이게 뭐냐고 물었더니 형사가 와서 분필로 표시했다고 했다. 당시는 사찰이 일상화된 시절이었다. 임종국 선생 댁을 처음 방문했을 때도 형사들이 왜 가느냐고 검문했다. 교육위원이 되면서 알게 된 정보과 형사가 ‘경찰뿐 아니라 보안사와 국정원 등의 자료에 자생적 운동권으로 분류되어 있다’라고 당시의 사찰 정보를 귀띔해주었다. 대학생 때는 괜찮았는데 전교조 충남지부장을 맡으면서 해직되고 구속되면서 고초를 겪었다.”
“아니다. 방송기자가 꿈이었다. 그냥 기자가 아니라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기자가 되고 싶었다. 1975년이었다. <동아방송> 앵커인 공주사대 선배를 찾아가 어떻게 하면 기자가 될 수 있는지 물었더니 아버지 직업을 물었다. 평교사라고 했더니 돌아가라고 했다. 기자가 되려면 ‘빽'(background, ‘배경’)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으면 기자가 되기 힘들다고 했다. 그래서 기자를 포기했다.” “언제 교사가 됐나.” “1976년 11월 3일 스물여섯에 태안여중으로 첫 발령 났다. 기자의 꿈이 좌절된 대신 교단에서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싶었다. 비록 영어선생이지만 시대와 역사 문제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다 전교조 선생이 됐다. 전교조 충남지부장이 되면서 참교육과 역사를 따라다녔더니 형사들이 내 꽁무니를 따라다녔다. 사회정의와 역사정의를 실현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았다.”
“임종국 선생을 처음 만난 게 언제인가.” “1983년 천안여고에 재직할 때였다. 그때 임종국 선생님 등의 글이 실린 <해방 전후사의 인식>(한길사) 2권을 읽고 있을 때였는데 우연히 교실에서 읽은 <한국인>이란 월간 잡지에 천안에 거주한다고 되어 있었다. 우체국 교환원에게 천안에 사는 임종국이란 이름의 전화번호를 물었더니 모두 17명이었다. 16통 전화까지는 동명이인이었고 17번째 통화에서 임종국 선생님을 확인하고 그 주말에 선생님이 살던 요산재를 찾아갔다.” “임 선생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나.” “선생님의 말씀을 1시간가량 경청하다 이승만에 대한 시각 차이로 논쟁이 되었다. 나는 이승만 뒤에 미국이 있다고 말한 반면 선생은 미국 문제를 놓치고 있었다. 선생께 친일파 연구는 훌륭하신데 친일파가 친미파로 변신한 역사에 대해서는 공부하셔야 한다고 외람되게 말씀드렸다.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역사 전공자도 아닌 영어선생이 역사를 쉽게 말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미국 문제는 다음에 토론하기로 하고 헤어졌다가 7개월쯤 뒤에 다시 만났는데 미군정과 해방공간에 대해 공부하신 선생님께서 이승만의 뒤에 미국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밤의 일제 침략사>등의 책 3권을 선물로 주셨다. 선생님은 꽉 막힌 학자가 아니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셨다. 부친과 선생님이 갑장이어서 아버님 같은 마음으로 모셨다. 선생님이 돌아가시기 한 해 전인 1988년 9월쯤 천안문화원에서 선생님을 모시고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친일문학을 주제로 강연회를 열었는데 건강이 좋지 않으면서도 친일문학에 대해 열정적으로 강연해주셨다. 강연에 참석한 충남지역 국어교육연구회 선생들이 강연을 통해 교과서에 실린 친일문학의 폐해를 깨달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임종국 선생의 건강은 어땠나.” “아주 나빠 보였다. 이야기하는 중에도 밭은 숨을 내시고 기침하면서 피를 토하셨다. 피를 토할 것 같으면 잠깐 밖에 나가서 처리한 다음에 들어오셨고 밖에 나갈 새가 없으면 손수건에 피를 뱉으셨다. 피를 토하면서 글을 쓰시는 모습을 보면서 친일파 청산과 역사정의 실현에 나서야겠다고 다짐했다. 부친과 스승을 <친일문학론>에 담아야 했던 선생님의 인간적 고뇌와 외로운 투쟁을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이 저려온다. “앙상한 손에 만년필을 쥐고 선생님의 건강은 극도로 나빠지셨다. 말씀을 몇 마디 못할 정도였는데도 ‘이것(친일파 총서-총 10권)을 다 쓰고 죽어야 하는데..’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씀을 듣는데 해직당할 때보다 가슴이 더 아팠다. <친일파 총서>를 조기에 탈고하기 위한 일념의 모습이 떠오른다. 핏줄이 불거지고 앙상한 손에 만년필을 쥐고 원고지 빈칸을 메우시던 선생님의 투혼을 잊을 수가 없다.”
“친일청산에 대한 찬반논란이 있다.” “대한민국은 민족반역자를 심판하지 못한 세계 유일의 국가다. 역사는 잘못한 것과 잘한 것을 사실대로 적어야 교훈이 되고 이를 통해 역사정의와 민족정기를 세워야 하는데 우리는 부끄럽게도 그렇게 하지 못했다. 어떤 사람들은 친일파들이 세상을 거의 떠났으니 이제 그만하자고 한다. 용서와 화해는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다. 나치 부역자를 철저히 청산한 프랑스에서 관용을 배워야 한다. 대충 묻어두는 게 관용이 아니라 역사의 죄과를 명명백백 밝힌 다음에 용서를 구하고 용서하는 게 관용이다. 친일청산을 반대하는 세력들은 친일파의 후손이거나 친일파가 퍼뜨린 오염된 주장에 부화뇌동하는 이들이다. 친일파 청산 없는 용서와 화해란 있을 수 없다. 이 나라가 왜 이렇게 부정부패와 협잡이 판을 치는 나라가 됐나. 그건 친일파 청산을 바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반민족 행위는 시대가 아무리 흘러도 반드시 심판하고 청산해야 한다. 그래야 민족의 미래가 열린다.”
“박근혜 정부가 친일잔재를 부활시키려 하고 있다. 교과서 국정화가 그것이다. 군사독재 시절에 우리는 국정교과서를 강요당했다. 박 대통령의 아버지인 박정희 대통령이 만든 교과서가 국정교과서다. 친일파를 애국자로 둔갑시킨 거짓 교과서에 항의하다 뺨까지 맞았다. 그런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망칠 순 없다. 그런 반역사적이고 비교육적인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 황국신민서사를 낭송하게 하고 동방요배를 시킨 주범이 교육계다. 교육계의 친일잔재는 교육자들의 손으로 청산해야 한다.” “임종국 선생님 조형물 건립에 동참하고 있다. ” “선생님은 친일청산의 이정표를 세운 최고의 공로자다. 친일청산에 대해 누구도 말하지 못했고, 쳐다볼 수도 없었던 시대에 가시밭길을 혼자서 걸었던 위대한 학자를 역사의 후예들이 마땅히 기리고 칭송해야 한다. 친일파 후손들이 여전히 득세하는 지금, 선생님의 조형물을 세운다는 것은 친일청산을 반드시 해내겠다는 다짐이고 결의다. 역사 독립군 임종국 스토리펀딩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기쁘고 감사한 일이다. 선생님께서도 기뻐하실 게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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