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이해학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한국위원회 공동대표
2010년 야스쿠니반대 도쿄 촛불행동
목회자, 빈민운동가, 범민족대회 집행위원장,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한국위원회 공동대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통일맞이 이사. 그 이력들이 말해 주듯이 늘 민주화 운동, 통일 운동의 가장 앞줄에 서 있는 사람, 이해학 목사를 만났다.
성남에서 주민교회를 개척하여 오랫동안 활동하였는데 그 계기를 물었다. 원래 이 목사는 민주시민들의 의료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성남에 첫 발을 디뎠다. 1971년 위수령이 발동되어 한신대에서 제적을 당했고 박형규 목사가 위원장으로 있던 한국 특수지역 선교위원회에서 그를 성남으로 파송하였다. 그런데 정보기관의 사찰이 그의 활동을 가로막았고 군사독재의 감시와 탄압으로 병원 부지를 구할 수도 없었다. 그는 합법 공간인 교회를 개척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탄생하게 된 것이 성남에서 지역운동의 핵심적인 터전이 된 주민교회이다.
이 목사는 순복음신학대에 입학을 하여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 시절 흥사단 공개강좌에서 함석헌 선생의 역사신학과 장준하 선생의 민족주의를 접하여 큰 영향을 받았다.
“역사의 토대 위에서 신앙을 고백하지 않으면 미신이고 그 결과는 우상화로 가게 된다. 그래서 참 신앙의 본질이 훼손되고 만들어진 신앙, 조작된 신앙으로 가게 된다. 따라서 역사적 관점에서 신앙을 가져야 한다.”는 함석헌 선생의 말씀에 큰 감명을 받아 이 목사는 보수적인 순복음신학대를 뒤로 하고 한신대로 옮기게 된다.
이 목사는 ‘주민이 주인이 되고 주민이 민주화, 통일의 일꾼으로 자라야 한다’는 의미에서 ‘주민교회’라는 이름으로 교회를 열었다. 종교가 힘 있는 권력 편에 서는 것이 아니라 주민의 입장에서 지역사회를 바탕으로 사회문제의 해결에 힘써야 한다는 뜻도 담겨 있다. 이 목사의 철학을 그대로 보여주는 주민교회의 출발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2007년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미국캠페인
주민교회는 1973년 3월 1일에 문을 열었는데 이는 혁명가 예수가 세상을 바꾸고자 한 것처럼 민족정기가 분출된 3월 1일의 뜻을 기려 민족문화와 예수정신이 하나가 되는 교회를 만들고자 한 이 목사의 뜻이 반영된 것이었다. 1973년 12월 25일, 주민교회를 열고 처음으로 맞이한 성탄절에는 김포공항에서 교인 20명이 대일경제예속에 대해 반성을 촉구하는 예배를 드렸다. 김포공항은 외세가 들어오는 통로이며 김대중 납치사건으로 상징되는 굴욕외교의 통로이므로 그 곳을 선택한 것이다. 매를 맞는 수난을 당하며 예배를 드리던 교인들 전원이 영등포경찰서로 연행되어 조사를 받았다. 주민교회다운 성탄절을 맞은 셈이다.
온몸으로 박정희 군사독재에 맞서 민주화를 위해 싸운 이 목사는 긴급조치 1호 위반으로 최초로 구속되는 고난을 겪는다. 1974년 1월 18일, 김진홍 인명진 목사 등과 함께 유신헌법 철폐와 긴급조치 해제, 민주 회복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가 구속되었다. 그는 징역 15년을 선고받고 1년 남짓 복역하다 형집행정지로 출소했다.
1976년에는 문익환 목사, 이우정 교수 등과 민주구국선언 사건에 연루되어 긴급조치 9호 위반으로 또다시 구속이 되었다. 박정희의 유신이 몰락한 뒤에는 군부독재 퇴진과 통일운동에 앞장을 섰다. 1990년 전민련의 범민족대회 집행위원장을 맡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1년 6개월 동안 구속되었고, 1987년 전두환 정권 당시에는 호헌철폐 운동을 벌여 불구속되는 수난을 겪기도 했다.
그야말로 민주화와 통일을 위해 오로지 한 길을 걸어온 그의 삶은 예수가 그래왔던 것처럼 4번이나 옥고를 치른 고난과 수난의 연속이었다. 다행히 긴급조치 위반 혐의는 늦게나마 재심을 통해 모두 무죄가 확정되었다.
민주화를 위한 이해학 목사의 투쟁의 길은 이승만 독재에 맞선 4·19혁명 때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올해 56년 만에 국가보훈처로부터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4·19혁명 부상자’로 인정을 받았다.
고향을 떠나 고학으로 광주공고 2학년에 다니던 그는 당시 ‘야당지’라 불리던 〈경향신문〉을 배달했다. 휴간과 폐간을 반복하고 검열로 지워진 기사로 누더기가 된 신문을 보며 사회문제에 눈을 떴다.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김주열의 사망은 그에게 엄청난 충격이었다. 김주열은 그가 중학교 때 살던 남원읍의 옆 동네인 금지 출신이다. 가난 때문에 진학이 어려웠던 김주열은 누나 집으로 가서 마산상고에 다니다 죽음을 맞이한 것이다. 김주열 열사의 죽음에 항거하기 위해 그는 친구들과 함께 거리로 나섰다. 도청으로 행진을 하다가 경찰서 쪽으로 방향을 바꿔 가다 보니 그가 시위행렬의 맨 앞에 서게 되었다. 경찰서 앞에서 경찰들이 공포탄을 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파에 떠밀려 앞으로 밀려난 그는 경찰이 휘두른 개머리판에 머리를 맞고 정신을 잃었다.
2016년 9월 대일과거청산네트워크 독도탐방
의식을 찾아 눈을 떠보니 의사 옆에 형사가 와 있었다. 의사는 그의 머리뼈가 부서져 4조각이 났고 이마 뼈가 대뇌를 누르고 있어 수술을 하지 않으면 반신불수가 될 뻔 했다고 알려주었다. 그러나 죽다가 살아났다고 가슴을 쓸어내리기도 전에 옆에 있던 형사의 취조와 협박이 시작되었다. 빨갱이와 연결됐다는 형사의 협박에 두려운 생각이 들어 형사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그는 병원 창문을 넘어 도망을 쳤다. 그리고 4월 26일 이승만이 하야를 할 때까지 숨어서 지냈다. 지금도 이 목사의 이마에는 그 날의 상처가 선명하게 남아있다.
이 목사는 그 때 살아남은 것을 기적이라고 생각했다. 그 때부터 자신의 삶은 하늘이 덤으로 준 인생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그 날 이후 그는 ‘정의’와 ‘평화’와 ‘생명’과 ‘통일’이라는 4·19 정신의 실현을 자신의 소명이라 여기고 살아왔다. 그는 뒤늦게나마 국가폭력의 희생자로 국가로부터 보상을 받는 전례를 만들고, 4·19 정신이 역사에 길이 빛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부상자 신청을 했다.
그는 민족문제연구소와 오랜 인연을 맺어왔으며 현재는 지도위원으로 있다. 연구소에 관계하게 된 계기와 연구소 활동에 대해 물었다. 연구소에는 초창기부터 관여해 왔으며 2013년 2월까지 십여년간 이사를 맡아 직접 운영에도 참여했다. 공동체가 기억해야 할 일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기억하고 싶지 않은 역사도 있을 터인데, 그 기억하고 싶지 않은 역사를 제대로 기억하고자 하는 실천의 결실이 <친일인명사전>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목사는 <친일인명사전> 발간의 의의를 강조했다. 다시는 이런 역사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는 다짐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도 <친일인명사전>의 발간은 그 의의가 대단히 크다는 것이다.
한편 빼앗기고 묻혀버린 역사도 제대로 기억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의 의의를 강조했다. 이 목사는 연구소가 사무국을 맡고 있는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한국위원회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일본 도쿄에서 매년 8월 열리는 야스쿠니반대도쿄촛불행동에 참가하여 ‘야스쿠니 NO!’의 촛불을 들고, 2007년 미국에서 진행된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에 참가하여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워싱턴, 뉴욕 등을 순회한 일 등을 큰 보람으로 느낀다. 그리고 이들 행동의 소중한 자료들을 기록하고 연구소가 앞으로도 역사회복의 길에 매진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그는 연구소가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힘을 줄 수 있는 연구와 실천을 앞으로도 변함없이 잘 해내리라고 믿는다는 기대와 응원도 잊지 않았다.
이 목사는 올해 8월 14일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서대문독립민주축제에서 ‘풋프린팅’을 남겼다. 서대문독립민주축제의 풋프린팅 행사는 독립민주인사의 의롭고 험난한 삶의 발자취를 기억한다는 의미로 매년 독립민주인사를 선정하여 발자욱을 찍어 남기는 것이다. 그 소회를 물었다.
이 목사는 “30대 청춘시절 처음으로 감옥에 갇힌 날들을 떠올렸다. 6월 항쟁을 거쳐 우리 사회가 절차적이나마 민주주의를 쟁취하는 데에 자신이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을 보람으로 느끼며 부끄럽지 않은 마음으로 기쁘게 발도장을 남겼다.”고 소감을 밝히면서 서대문형무소에 갇혀 있었던 시간들을 회상했다. 독방에 갇혔을 때 그 방에 새겨진 “조선은 자주민주국가다.”라는 그 방을 먼저 거쳐 간 누군가가 남긴 말이 지금도 눈앞에 생생하다. 인혁당 사건 관련자들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져 간 것도 그가 서대문형무소에 갇혀 있을 때 벌어진 일이다.
이 목사는 부끄러움을 느꼈다. 자신은 종교인이기 때문에 세계 교회가 배경에 있어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자괴감이 그를 괴롭혔다. 목사직을 내놓고 살고 싶다는 생각까지 했다. 독립운동을 하며 만주에서 처절하게 목숨을 걸고 투쟁을 한 독립지사들을 생각했다. 그에 비해 자신은 너무 쉽게 살지 않았나, 치열하게 살지 못했다는 반성을 했다.
“악이 차면 새로운 기운과 희망이 생긴다.”
이해학 목사가 동학, 4·19, 5·18, 6월 항쟁의 역사를 통해 배우고 깨달은 생각이다. 역사를 돌아보면 악이 끝까지 차게 되었을 때, 비로소 새로운 출구, 돌파구가 열린다는 것이다.
늘 웃음을 잃지 않으며 주위 사람들에게 희망의 기운을 주는 이해학 목사. 그의 역사와 사람에 대한 믿음과 낙관적인 전망이 바로 오늘의 그를 있게 한 원동력이 아닌가 생각했다. 앞으로도 오랫동안 그가 사람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기운을 느끼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
∷ 정리 : 김영환 대외협력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