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V] 사진찍을 때 손으로 브이의 의미를 아시나요?

14191

우리는 사진찍을 때 무의식적으로 손으로 V자를 그린다.
그런데 이때 V는 무슨뜻일까?

인터넷에 뒤져보니, V는 Victory 승리를 뜻한다고 한다.

승리 : 물론 좋은 뜻이다. 지는 것 보단 100번 낫지~

그런데 사진찍을 때 브이는 단순한 승리 그이상의 뜻을 담고있다.

사진찍을 때 손으로 브이자를 유행시킨 사람은 영국의 윈스턴처칠 이라고 한다.
그가 2차 세계대전 때 사진찍을 때마다 손으로 브이자를 표시했고, 그 모습이 세계적으로 널리 유행하게 되어 오늘날 너도나도 사진찍을 때면 브이자를 그리게 됐다는 것이다.

처칠이라면 위인전기에도 있는 유명한 영국의 정치가이다.

문득, 여기서 한가지 호기심이 들었다.

그럼 2차세계대전 당시 영국,연합군에게 패한 독일과 이탈리아에선 처칠을 싫어할 텐데, 사진찍을 때 브이자를 그리지 않을까?

또한 영국이란 나라에게 식민지배를 당했던 수많은 나라들이 있는데, 그 나라 사람들은 사진찍을 때 브이자를 안그릴까?

-거문도를 아시나요?-

사실 영국은 우리나라를 침략한 적이 있다.
전라남도 최남단의 섬 거문도를 무력함대를 끌고 와 무력 점령하여 2년간 살았다.
즉, 우리나라도 영국에게 침략과 정복을 당한 나라였던 것이다.

-홍콩이 왜 홍콩인지 아는사람?-

역사상 가장 큰 영토를 정복했던 사람은 몽고의 칭기스칸이라고 알고있지만, 사실은 영국의 식민지가 더 컸다.
당나라는 고구려를 먹기 위해 미련한 신라의 힘을 빌려 멸망시켰으나 신라에겐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중국이라는 커다란 나라를 유린하기 위해 영국은 마약을 중국 전역에 보급시켜 정신과 삶을 황폐화시켜 겁탈하기 좋은 야들야들한 상태로 만들어놓았다.
이에 중국 정부가 따지자 전쟁을 일으킨게 아편전쟁이고, 중국이 져서 영국에게 죄송하다며 땅덩어리를 150년간 내어준 게 바로 홍콩 인 것이다.

홍콩은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마약을 못팔게 한다는 이유로 중국에서 빼앗아 간 땅이다.
나는 홍콩 음악 채널 [V]의 VJ柯藍을 좋아했다.
그 V가 Victory를 의미하는지 Victoria 여왕을 찬양,고무하는 건지는 확실치않지만,
양식있는 중국국민이라면 사진찍을 때 절대로 V자를 그려선 안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윈스턴 처칠의 V자 !
그 Victory의 의미가 전세계를 영국의 식민지로 만들어 자기 말 안들으면 거침없이 학살을 자행한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Victory 라면, 나는 절대 사진찍을 때 뿐만 아니라 기분 좋을 때도 손으로 V자를 그리지 않을 것이다.


NO COMMENTS